[UFO칼럼] 스타트업, 극과극 기성세대-MZ 함께 공략하려면
필자는 서울경제진흥원(SBA)에서 투자업을 하고 있지만 올해 초부터 동대문 랜드마크 DDP의 '쇼룸' 활성화 업무도 맡았다. 이후 마케팅을 새삼 고민하다 기성세대와 MZ세대들의 문화와 성향이 크게 다르다는 점을 느꼈다. 현 시점에 마케팅을 기획하고 있는 다양한 스타트업들은 어떤 점을 주목해야 할까.
우선 기성세대 문화는 이른바 '빨리빨리'와 '아나바다'로 표현된다. 전세계에서 찾아보기 힘든 대한민국의 급속한 기술 발전, 사회의 변화는 1960년대까지만 해도 농어업 중심의 초가집이 즐비했던 환경을 선진국의 반열로 빠르게 발돋움시켰다. 노동의 패턴과 템포를 비교적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는 농경사회과 달리, 산업화된 사회에서는 항상 빠른 속도로 일을 처리해야 된다. 모두 '마감'에 시달리는 것이다.
'아나바다' 소비패턴은 아껴 쓰고, 나눠 쓰고, 바꿔 쓰고, 다시 쓴다는 말이다. 물자를 불필요하게 낭비하지 말고 재활용 및 나눔을 확대하자는 캠페인이었다. IMF 구제금융의 어려운 시기와 함께 전국적인 캠페인으로 발전했으며, 정부 주도의 캠페인 슬로건 중 드물게 크게 성공한 케이스로 기억되고 있다.
반면 MZ세대들은 기성세대들의 '빨리빨리'를 이어받으면서도 그들만의 '느림'을 동시에 추구한다. MZ세대엔 인터넷이 느린 것을 도무지 참지 못하는 사람이 절대다수일 것이다. 인터넷 환경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국가로 해외여행이라도 갈 때면 이런 특징이 더욱 나타난다. 한편 '핫플레이스'로 불리는 유명 식당이나 카페 등에 입장 대기를 걸어놓고 자기 순서를 기다리며 다른 장소에서 시간을 보내는 '0차 문화'가 등장했다. 빨리빨리 식사를 마쳐야 하는 기성세대에겐 어색한 문화다.
아울러 MZ세대 소비패턴은 자기과시형과 실용강조형이 혼재돼 있다. 스스로에게 명품을 선물하는 이른바 '플렉스'가 자기과시형이고, 자신의 가치관을 소비에 드러내는 미닝아웃(meaning out) 소비패턴이 또 하나다. 프리(free)와 아르바이터(arbeiter)의 합성어인 프리터(Freeter), 프리와 워커(worker)를 합친 프리커(freeker) 또한 일에 대한 MZ의 가치관을 보여주는 신조어다.
보통 1~2년 동안 일을 하며 모은 돈으로 또다른 1~2년 동안 쉬면서 자기계발이나 하고 싶은 취미 등을 누리는 사람들을 프리커라고 한다. 프리터, 프리커는 자유를 즐기는 삶을 추구하며 돈을 목적이 아닌 수단으로 생각한다. 이 또한 안정적 직장을 기반으로 가정을 이루고 일해야 한다고 믿은 기성세대와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오늘날 대한민국에는 이처럼 너무 이질적인 기성세대와 MZ세대가 공존한다. 그렇다고 한 쪽만 집중할 수 있을까. 기술력과 사업성을 증명해야 하는 스타트업에겐 모두 중요한 타깃이다. 일례로 필자와 동료들은 최근 'DDP 쇼룸×메가 부푸'라는 크롬볼 놀이터를 운영했다. 반짝이는 재질의 풍선(크롬볼)을 가득 채운 공간에 누구나 놀 수 있게 했는데 하루 최대 8000명 방문이라는 예상밖 인기를 끌었다.
각각 생각과 성향이 다른 세대라고 해도 모두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즐길 계기가 필요했던 것이 흥행 원인으로 짐작된다. 놀이에 대한 수요는 어느 세대나 동일하게 존재한다. 때문에 특정한 세대를 타깃한 마케팅이 아니었어도 여러 세대를 아우르는 놀이터가 인기를 얻은 게 아닐까.
마케팅 기획을 하면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변화하는 환경을 읽어내고 대응하는 것이다. 너무 한 쪽에 치우칠 필요는 없을 것이다. 성향이 다른 세대라도 공통분모는 있게 마련이다. DDP 또한 유명 건축가가 만들었다거나 전문가들 위주라는 성격을 넘어 모든 시민들이 함께 즐기고 힐링할 수 있는 공간으로 채울 예정이다. 많은 시민들이 DDP라는 놀이터를 함께 찾아주길 바라는 마음이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우선 기성세대 문화는 이른바 '빨리빨리'와 '아나바다'로 표현된다. 전세계에서 찾아보기 힘든 대한민국의 급속한 기술 발전, 사회의 변화는 1960년대까지만 해도 농어업 중심의 초가집이 즐비했던 환경을 선진국의 반열로 빠르게 발돋움시켰다. 노동의 패턴과 템포를 비교적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는 농경사회과 달리, 산업화된 사회에서는 항상 빠른 속도로 일을 처리해야 된다. 모두 '마감'에 시달리는 것이다.
'아나바다' 소비패턴은 아껴 쓰고, 나눠 쓰고, 바꿔 쓰고, 다시 쓴다는 말이다. 물자를 불필요하게 낭비하지 말고 재활용 및 나눔을 확대하자는 캠페인이었다. IMF 구제금융의 어려운 시기와 함께 전국적인 캠페인으로 발전했으며, 정부 주도의 캠페인 슬로건 중 드물게 크게 성공한 케이스로 기억되고 있다.
반면 MZ세대들은 기성세대들의 '빨리빨리'를 이어받으면서도 그들만의 '느림'을 동시에 추구한다. MZ세대엔 인터넷이 느린 것을 도무지 참지 못하는 사람이 절대다수일 것이다. 인터넷 환경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국가로 해외여행이라도 갈 때면 이런 특징이 더욱 나타난다. 한편 '핫플레이스'로 불리는 유명 식당이나 카페 등에 입장 대기를 걸어놓고 자기 순서를 기다리며 다른 장소에서 시간을 보내는 '0차 문화'가 등장했다. 빨리빨리 식사를 마쳐야 하는 기성세대에겐 어색한 문화다.
아울러 MZ세대 소비패턴은 자기과시형과 실용강조형이 혼재돼 있다. 스스로에게 명품을 선물하는 이른바 '플렉스'가 자기과시형이고, 자신의 가치관을 소비에 드러내는 미닝아웃(meaning out) 소비패턴이 또 하나다. 프리(free)와 아르바이터(arbeiter)의 합성어인 프리터(Freeter), 프리와 워커(worker)를 합친 프리커(freeker) 또한 일에 대한 MZ의 가치관을 보여주는 신조어다.
보통 1~2년 동안 일을 하며 모은 돈으로 또다른 1~2년 동안 쉬면서 자기계발이나 하고 싶은 취미 등을 누리는 사람들을 프리커라고 한다. 프리터, 프리커는 자유를 즐기는 삶을 추구하며 돈을 목적이 아닌 수단으로 생각한다. 이 또한 안정적 직장을 기반으로 가정을 이루고 일해야 한다고 믿은 기성세대와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오늘날 대한민국에는 이처럼 너무 이질적인 기성세대와 MZ세대가 공존한다. 그렇다고 한 쪽만 집중할 수 있을까. 기술력과 사업성을 증명해야 하는 스타트업에겐 모두 중요한 타깃이다. 일례로 필자와 동료들은 최근 'DDP 쇼룸×메가 부푸'라는 크롬볼 놀이터를 운영했다. 반짝이는 재질의 풍선(크롬볼)을 가득 채운 공간에 누구나 놀 수 있게 했는데 하루 최대 8000명 방문이라는 예상밖 인기를 끌었다.
각각 생각과 성향이 다른 세대라고 해도 모두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즐길 계기가 필요했던 것이 흥행 원인으로 짐작된다. 놀이에 대한 수요는 어느 세대나 동일하게 존재한다. 때문에 특정한 세대를 타깃한 마케팅이 아니었어도 여러 세대를 아우르는 놀이터가 인기를 얻은 게 아닐까.
마케팅 기획을 하면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변화하는 환경을 읽어내고 대응하는 것이다. 너무 한 쪽에 치우칠 필요는 없을 것이다. 성향이 다른 세대라도 공통분모는 있게 마련이다. DDP 또한 유명 건축가가 만들었다거나 전문가들 위주라는 성격을 넘어 모든 시민들이 함께 즐기고 힐링할 수 있는 공간으로 채울 예정이다. 많은 시민들이 DDP라는 놀이터를 함께 찾아주길 바라는 마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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