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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 사업자용 식자재 오픈마켓 '식봄'을 운영하는 마켓보로가 지난해 9월부터 올해 8월까지 최근 1년간 식봄의 누적 거래액(GMV)이 1000억원을 돌파했다고 11일 밝혔다.
지난 8월 월간 거래액은 140억원을 넘어서며 전년대비 178% 증가했다. 이에 올해 목표로 잡은 연간 거래액 1500억원 달성이 무난할 것이란 전망이다. 신규 회원도 꾸준히 유입돼 식봄의 회원 수는 12만명을 돌파했다.
매출과 이익에 직결되는 수치들도 개선되고 있다. 8월 기준 실제로 구매 행위를 한 회원 수는 전년대비 117%, 구매 건수는 148% 증가했다. 마켓보로 관계자는 "월 200만원대 구입 회원 수가 지속적으로 늘었고 회원들은 거의 구독 수준의 구매 성향을 보인다"고 말했다.
회당 평균 구매액은 약 15만원이다. 온라인 커머스 평균(4~5만원)보다 훨씬 높고 경쟁사 대비 최소 3만원 이상 많다는 분석이다. 회당 평균 거래액이 높으면 유통회사 입장에선 배송 등 물류비용이 줄어드는 이점이 있다.
고참 식봄 운영담당 리더는 "거래 활성화와 낮은 물류비용 등의 이유로 주 판매 채널을 식봄으로 전환하는 유통회사들이 늘고 있다. 줄어든 물류비용을 가격 할인에 적용하는 곳도 많아 유통사와 식당 회원 모두에게 이익이 돌아가는 윈윈 구조가 만들어지고 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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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 사업자용 식자재 오픈마켓 '식봄'을 운영하는 마켓보로가 지난해 9월부터 올해 8월까지 최근 1년간 식봄의 누적 거래액(GMV)이 1000억원을 돌파했다고 11일 밝혔다.
지난 8월 월간 거래액은 140억원을 넘어서며 전년대비 178% 증가했다. 이에 올해 목표로 잡은 연간 거래액 1500억원 달성이 무난할 것이란 전망이다. 신규 회원도 꾸준히 유입돼 식봄의 회원 수는 12만명을 돌파했다.
매출과 이익에 직결되는 수치들도 개선되고 있다. 8월 기준 실제로 구매 행위를 한 회원 수는 전년대비 117%, 구매 건수는 148% 증가했다. 마켓보로 관계자는 "월 200만원대 구입 회원 수가 지속적으로 늘었고 회원들은 거의 구독 수준의 구매 성향을 보인다"고 말했다.
회당 평균 구매액은 약 15만원이다. 온라인 커머스 평균(4~5만원)보다 훨씬 높고 경쟁사 대비 최소 3만원 이상 많다는 분석이다. 회당 평균 거래액이 높으면 유통회사 입장에선 배송 등 물류비용이 줄어드는 이점이 있다.
고참 식봄 운영담당 리더는 "거래 활성화와 낮은 물류비용 등의 이유로 주 판매 채널을 식봄으로 전환하는 유통회사들이 늘고 있다. 줄어든 물류비용을 가격 할인에 적용하는 곳도 많아 유통사와 식당 회원 모두에게 이익이 돌아가는 윈윈 구조가 만들어지고 있다"고 했다.
마켓보로
- 사업분야유통∙물류∙커머스, 요식∙식품
- 활용기술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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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자 사진 최태범 기자 bum_t@mt.co.kr 다른 기사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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