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6조원으로 성장...중고 명품거래 '큰손' 부상한 알파세대

남미래 기자 기사 입력 2024.08.12 17:00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35~44세 남성과 2010년 이후 태어난 알파세대가 국내 중고 명품시장의 큰손으로 떠올랐다.

12일 패션 중고거래 플랫폼 번개장터가 국내 중고 명품 시장을 분석한 첫 번째 '럭셔리 리세일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번개장터에서 가장 두드러진 연령층은 35~44세 남성과 알파세대로 나타났다.

3544 남성은 중고 명품 시장에서 새롭게 떠오르는 소비자로, 정품 검수가 완료된 상품을 특히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알파세대의 경우 밀레니얼 부모 아래 'VIB'(Very Important Baby·귀한 아기)로 성장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구매력에도 '원하는 것을 빠르게 사고 필요 없는 것은 빠르게 처분하는' 특성이 확인됐다.

이번 보고서는 2023년 번개장터 이용자의 패션 중고 거래 약 2100만건을 분석했다. 번개장터 내부 데이터와 함께 올해 1월 실시한 20~59세인 한국 소비자 800명을 대상으로 한 전체 시장 동향 조사 결과도 포함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2008년 약 4조원 수준이던 국내 중고거래 시장은 2025년 약 43조원 규모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소비자는 연평균 약 80시간을 온라인 중고거래에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활발하게 거래되는 품목은 △의류 △전자제품 △스포츠 용품 순이었다.

전체 중고 시장 가운데서도 중고 명품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조사 대상 인원 전체의 60% 이상이 중고 럭셔리 구매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고물가 등 최근 경제 상황과 지속 가능성을 고려해 새 제품 대신 중고를 찾는 경향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중고 명품을 선택하는 요인으로 '가격 상승'(76.9%)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최재화 번개장터 공동대표는 "이번 보고서는 한국 중고 명품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번개장터는 국내 대표 패션 중고 플랫폼으로서 정가품 걱정 없는 가장 안전한 명품 중고거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번개장터  
  • 사업분야유통∙물류∙커머스, 엔터∙라이프스타일
  • 활용기술기타
  • 업력***
  • 투자단계***
  • 대표상품***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번개장터' 기업 주요 기사

관련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