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 스타트업들이 참여하는 컴업스타즈2023(COMEUP Stars 2023)에 역대 최대 규모인 150개사 스타트업이 참가한다.
3일 글로벌 스타트업 페스티벌 컴업(COMEUP)의 주관기관 코리아스타트업포럼(코스포)은 컴업스타즈 2023(COMEUP Stars 2023) 참가 스타트업 150개사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올해 컴업스타즈는 아카데미리그 30개사와 '컴업 100'이라는 이름의 루키리그 100개사를 선발하고, 로켓리그는 20개사를 초청해 역대 최대 규모인 150개사를 선정했다. 앞서 진행된 모집에는 전 세계 53개국에서 960개 기업이 지원했다.
루키·아카데미리그 130개사는 6월 한 달간 전문 평가위원의 서류 및 인터뷰 평가, 자문위원회의 검토를 거친 결과 총 21개국의 스타트업이 최종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국내외 벤처캐피탈(VC)·액셀러레티어(AC), 창업지원기관, 대기업, 유니콘 스타트업 등 111명의 다양한 생태계 관계자들이 평가위원으로 참여했다. 평가항목은 제품 및 서비스의 시장성과 혁신성, 스타트업의 성장성 등으로 구성했다. 루키리그는 시장성, 아카데미리그는 혁신성과 성장성 항목에 보다 높은 비중을 뒀다.
루키리그는 누적 투자유치액 10억원 미만의 국내외 다양한 초기 스타트업을 선발했다. 국내에서는 모비(그린에너지를 활용한 이동형 배터리 솔루션), 드랩(AI 기반 커머스 이미지 생성 및 최적화 솔루션) 등 70개사가 뽑혔다. 해외에서는 노르딕스아이오(Nordics.io, 슬로바키아의 AI 기반 개발자 매칭 플랫폼), 트레들러(Tradler, 스페인의 블루칼라 노동자 대상 HR 솔루션) 등 30개사가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업종별로는 소프트웨어(SW) 분야가 17개사로 가장 높은 비중을 보였으며, 헬스케어&바이오가 16개사로 뒤를 이었다. 이 외에도 △커머스&쇼핑 △에너지&지속가능성 △광고&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스타트업이 두루 선정됐다.
아카데미리그는 국내외 대학 소속 예비 창업자 혹은 극초기 스타트업 가운데 국내 21개사, 해외 9개사를 선발했다. 국내는 서울대학교에 재학 중인 스타트업이 5개사로 가장 많았다. △연세대학교(3개사) △카이스트(2개사) △고려대학교·성균관대학교·전남대학교·포항공과대학교(1개사) 등 전국 유수의 대학에서 창업의 꿈을 키우는 스타트업들이 선정됐다. 해외에서도 △MIT(미국) △워털루대학교(캐나다) △임페리얼칼리지런던(영국) △델리기술대학교(인도) △국립싱가포르대학교(싱가포르) 등에서 뛰어난 역량을 가진 기업들이 선발됐다.
국내의 경우 인덱싱 AI 기반 디지털 이미지 어시스턴스 '스모어톡'(카이스트), 생분해성 헤드 교체형 칫솔 업체 '리시오'(연세대), 해외에서는 디지털 기반 농업 솔루션의 인도 스타트업 'Farmology'(팜올로지, IIT Kanpur), 태양에너지를 활용한 스토브 개발로 아프리카의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Everlasting Technology'(에버래스팅 테크놀로지, 콜게이트대학교) 등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대학 뿐만 아니라 한국디지털미디어고에 재학 중인 고교생과 대학생이 공동창업자로 나선 한글 기반 코딩 교육 스타트업 '호랑에듀'(연세대)도 포함됐다.
로켓리그는 최상위 투자사로 구성된 컴업 공식하우스의 추천으로 20개사를 선정했다. 선배 창업가로서 인사이트와 글로벌 진출 노하우를 공유할 시리즈 A, B 스타트업을 엄선했다. △엘디카본(폐기물 처리 및 원료 재생 기업) △푸드팡(부산의 B2B 식자재 유통 플랫폼 기업) △BTE(일체형 수소 충전장비 제조 스타트업) △뷰메진(AI 이미지 인식 기술과 자율비행 드론을 결합한 탐지 솔루션) 등이 포함됐다.
컴업스타즈로 선발된 루키리그와 아카데미리그는 오는 10일 오리엔테이션에 참석해 공식하우스와의 팀 매칭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액셀러레이팅에 돌입한다. 특히 '컴업 100'으로 운영되는 루키리그는 공식하우스의 멘토링을 토대로 8월 18일 예선 피칭에 참가해 11월 본무대를 위한 경쟁에 돌입한다. 예선을 통과한 40팀만이 '컴업 40'이라는 이름으로 본선 진출이 가능해 접전이 예상된다.
최성진 코스포 대표는 "컴업스타즈 선발에 도움을 주신 많은 투자자 및 생태계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컴업스타즈 출신 스타트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과를 내고 있는 만큼 올해도 책임감을 가지고 잠재력을 가진 초기 스타트업 발굴과 육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컴업 2023은 오는 11월 8~10일 3일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되며, 유튜브 컴업 채널을 통해서 온라인으로 중계된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3일 글로벌 스타트업 페스티벌 컴업(COMEUP)의 주관기관 코리아스타트업포럼(코스포)은 컴업스타즈 2023(COMEUP Stars 2023) 참가 스타트업 150개사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올해 컴업스타즈는 아카데미리그 30개사와 '컴업 100'이라는 이름의 루키리그 100개사를 선발하고, 로켓리그는 20개사를 초청해 역대 최대 규모인 150개사를 선정했다. 앞서 진행된 모집에는 전 세계 53개국에서 960개 기업이 지원했다.
루키·아카데미리그 130개사는 6월 한 달간 전문 평가위원의 서류 및 인터뷰 평가, 자문위원회의 검토를 거친 결과 총 21개국의 스타트업이 최종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국내외 벤처캐피탈(VC)·액셀러레티어(AC), 창업지원기관, 대기업, 유니콘 스타트업 등 111명의 다양한 생태계 관계자들이 평가위원으로 참여했다. 평가항목은 제품 및 서비스의 시장성과 혁신성, 스타트업의 성장성 등으로 구성했다. 루키리그는 시장성, 아카데미리그는 혁신성과 성장성 항목에 보다 높은 비중을 뒀다.
루키리그는 누적 투자유치액 10억원 미만의 국내외 다양한 초기 스타트업을 선발했다. 국내에서는 모비(그린에너지를 활용한 이동형 배터리 솔루션), 드랩(AI 기반 커머스 이미지 생성 및 최적화 솔루션) 등 70개사가 뽑혔다. 해외에서는 노르딕스아이오(Nordics.io, 슬로바키아의 AI 기반 개발자 매칭 플랫폼), 트레들러(Tradler, 스페인의 블루칼라 노동자 대상 HR 솔루션) 등 30개사가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업종별로는 소프트웨어(SW) 분야가 17개사로 가장 높은 비중을 보였으며, 헬스케어&바이오가 16개사로 뒤를 이었다. 이 외에도 △커머스&쇼핑 △에너지&지속가능성 △광고&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스타트업이 두루 선정됐다.
아카데미리그는 국내외 대학 소속 예비 창업자 혹은 극초기 스타트업 가운데 국내 21개사, 해외 9개사를 선발했다. 국내는 서울대학교에 재학 중인 스타트업이 5개사로 가장 많았다. △연세대학교(3개사) △카이스트(2개사) △고려대학교·성균관대학교·전남대학교·포항공과대학교(1개사) 등 전국 유수의 대학에서 창업의 꿈을 키우는 스타트업들이 선정됐다. 해외에서도 △MIT(미국) △워털루대학교(캐나다) △임페리얼칼리지런던(영국) △델리기술대학교(인도) △국립싱가포르대학교(싱가포르) 등에서 뛰어난 역량을 가진 기업들이 선발됐다.
국내의 경우 인덱싱 AI 기반 디지털 이미지 어시스턴스 '스모어톡'(카이스트), 생분해성 헤드 교체형 칫솔 업체 '리시오'(연세대), 해외에서는 디지털 기반 농업 솔루션의 인도 스타트업 'Farmology'(팜올로지, IIT Kanpur), 태양에너지를 활용한 스토브 개발로 아프리카의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Everlasting Technology'(에버래스팅 테크놀로지, 콜게이트대학교) 등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대학 뿐만 아니라 한국디지털미디어고에 재학 중인 고교생과 대학생이 공동창업자로 나선 한글 기반 코딩 교육 스타트업 '호랑에듀'(연세대)도 포함됐다.
로켓리그는 최상위 투자사로 구성된 컴업 공식하우스의 추천으로 20개사를 선정했다. 선배 창업가로서 인사이트와 글로벌 진출 노하우를 공유할 시리즈 A, B 스타트업을 엄선했다. △엘디카본(폐기물 처리 및 원료 재생 기업) △푸드팡(부산의 B2B 식자재 유통 플랫폼 기업) △BTE(일체형 수소 충전장비 제조 스타트업) △뷰메진(AI 이미지 인식 기술과 자율비행 드론을 결합한 탐지 솔루션) 등이 포함됐다.
컴업스타즈로 선발된 루키리그와 아카데미리그는 오는 10일 오리엔테이션에 참석해 공식하우스와의 팀 매칭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액셀러레이팅에 돌입한다. 특히 '컴업 100'으로 운영되는 루키리그는 공식하우스의 멘토링을 토대로 8월 18일 예선 피칭에 참가해 11월 본무대를 위한 경쟁에 돌입한다. 예선을 통과한 40팀만이 '컴업 40'이라는 이름으로 본선 진출이 가능해 접전이 예상된다.
최성진 코스포 대표는 "컴업스타즈 선발에 도움을 주신 많은 투자자 및 생태계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컴업스타즈 출신 스타트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과를 내고 있는 만큼 올해도 책임감을 가지고 잠재력을 가진 초기 스타트업 발굴과 육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컴업 2023은 오는 11월 8~10일 3일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되며, 유튜브 컴업 채널을 통해서 온라인으로 중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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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자 사진 남미래 기자 future@mt.co.kr 다른 기사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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