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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쾌, 상쾌, 통쾌!" "우리곁엔 언제나 ○○○"
TV만 틀면 언제나 함께 나왔던 것 같은 두 유명 (보조)치료제 광고들이 실제로도 국내 TV광고노출 1~2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데이터플랫폼 스타트업 아이지에이웍스가 운영하는 'TV애드 인덱스'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TV에 가장 많이 나온 광고 1위는 71억9000만회가 노출된 명인제약의 잇몸 보조치료제 '이가탄'으로 나타났다. 2위는 같은 명인제약의 소화기관 치료제 '메이킨'으로 52억8000만회가 노출됐다.
이어 3~10위는△KT(49억9000만회) △알리익스프레스(44억7000만회) △아로나민골드(35억2000만회) △에이스침대(34억3000만회) △호텔스닷컴(34억3000만회) △푸라닭치킨(32억6000만회) △켈리(29억1000만회) △카스(27억8000만회)가 차지했다.
1,2위인 이가탄과 메이킨 광고가 전체 TV광고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노출 1~10위 TV광고의 전체 노출량은 412억6000만회였는데, 이가탄과 메이킨이 차지하는 비중은 30.2%에 달했다. 모든 TV광고에 노출(5559억회) 대비해서는 2%였다.
한편 지난해 TV광고 노출을 업종별로 분류하면, 이가탄과 메이킨이 속한 '건강·의료' 분야가 전체의 24%로 가장 많았다. 2위는 식음료(19%), 가정·생활(15%), 금융(8%), 미용(5%) 순이었다.
업종별 1위 노출 광고를 보면, 건강·의료에서 이가탄, 식음료에서 푸라닭치킨, 가정·생활에서 에이스침대 금융에서 NH올원뱅크, 미용에서 고혼진 등이었다.
이번 통계는 아이지에이웍스가 1월 신규 출시한 'TV애드 인덱스'를 통해 집계됐다. KT의 950만 셋톱박스 데이터에 아이지에이웍스의 고유 알고리즘을 통해 산출된 수치다. 아이지에이웍스는 "기존의 4000가구 패널 조사 방식의 한계를 극복해 높은 정확도를 보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마국성 아이지에이웍스 대표는 "TV애드 인덱스는 더이상 추정과 감이 아닌, 데이터를 통해 TV 광고의 성과를 낱낱이 증명하는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다"며 "이 솔루션은 광고주에게는 확실한 ROI를, 방송사에는 데이터로 광고의 가치를 증명하며 경쟁력을 되찾아줄 강력한 도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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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쾌, 상쾌, 통쾌!" "우리곁엔 언제나 ○○○"
TV만 틀면 언제나 함께 나왔던 것 같은 두 유명 (보조)치료제 광고들이 실제로도 국내 TV광고노출 1~2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데이터플랫폼 스타트업 아이지에이웍스가 운영하는 'TV애드 인덱스'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TV에 가장 많이 나온 광고 1위는 71억9000만회가 노출된 명인제약의 잇몸 보조치료제 '이가탄'으로 나타났다. 2위는 같은 명인제약의 소화기관 치료제 '메이킨'으로 52억8000만회가 노출됐다.
이어 3~10위는△KT(49억9000만회) △알리익스프레스(44억7000만회) △아로나민골드(35억2000만회) △에이스침대(34억3000만회) △호텔스닷컴(34억3000만회) △푸라닭치킨(32억6000만회) △켈리(29억1000만회) △카스(27억8000만회)가 차지했다.
1,2위인 이가탄과 메이킨 광고가 전체 TV광고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노출 1~10위 TV광고의 전체 노출량은 412억6000만회였는데, 이가탄과 메이킨이 차지하는 비중은 30.2%에 달했다. 모든 TV광고에 노출(5559억회) 대비해서는 2%였다.
한편 지난해 TV광고 노출을 업종별로 분류하면, 이가탄과 메이킨이 속한 '건강·의료' 분야가 전체의 24%로 가장 많았다. 2위는 식음료(19%), 가정·생활(15%), 금융(8%), 미용(5%) 순이었다.
업종별 1위 노출 광고를 보면, 건강·의료에서 이가탄, 식음료에서 푸라닭치킨, 가정·생활에서 에이스침대 금융에서 NH올원뱅크, 미용에서 고혼진 등이었다.
이번 통계는 아이지에이웍스가 1월 신규 출시한 'TV애드 인덱스'를 통해 집계됐다. KT의 950만 셋톱박스 데이터에 아이지에이웍스의 고유 알고리즘을 통해 산출된 수치다. 아이지에이웍스는 "기존의 4000가구 패널 조사 방식의 한계를 극복해 높은 정확도를 보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마국성 아이지에이웍스 대표는 "TV애드 인덱스는 더이상 추정과 감이 아닌, 데이터를 통해 TV 광고의 성과를 낱낱이 증명하는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다"며 "이 솔루션은 광고주에게는 확실한 ROI를, 방송사에는 데이터로 광고의 가치를 증명하며 경쟁력을 되찾아줄 강력한 도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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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자 사진 고석용 기자 gohsyng@mt.co.kr 다른 기사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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