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 2030세대의 한 달 평균 카드 소비액이 평균 120만원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상반기 월평균 소비액보다 20만원 증가한 수치다.
16일 핀테크 스타트업 해빗팩토리가 만 20세 이상 39세 이하 1만명의 상반기 카드 소비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지출 금액이 산출됐다.
많이 지출한 카테고리는 쇼핑이 39.5%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식비(21.4%), 교통·자동차(13.3%)가 뒤를 이었다. 지난해와 순위가 동일했다. 의료 및 건강, 금융에 대한 관심은 소폭 증가했다.
남성이 여성보다 더 많이 지출한 카테고리는 △교통·자동차 △금융이다. 각각 3.3%p, 1.5%p 더 높았다. 여성이 남성보다 더 많이 지출한 영역은 △쇼핑 △의료·건강 △문화생활이다. 쇼핑은 4.28%p, 의료·건강은 2.1%p, 문화생활은 0.84%p 더 높았다.
카드를 쓰지 않는 날을 뜻하는 무지출 일수는 감소세가 이어졌다. 지난해 상반기 월평균 무지출 일수는 11.1일인 반면 올해는 8.4일이다. 매달 여성의 무지출이 남성보다 많았다. 돈을 쓰지 않는 날이 가장 많은 달은 1월로 나타났다.
해빗팩토리 관계자는 "쇼핑과 식비 지출이 다른 카테고리와 비교해 최대 8배 차이를 보인다"며 "가계부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소비액 추이 및 관련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파악하겠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올해 상반기 2030세대의 한 달 평균 카드 소비액이 평균 120만원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상반기 월평균 소비액보다 20만원 증가한 수치다.
16일 핀테크 스타트업 해빗팩토리가 만 20세 이상 39세 이하 1만명의 상반기 카드 소비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지출 금액이 산출됐다.
많이 지출한 카테고리는 쇼핑이 39.5%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식비(21.4%), 교통·자동차(13.3%)가 뒤를 이었다. 지난해와 순위가 동일했다. 의료 및 건강, 금융에 대한 관심은 소폭 증가했다.
남성이 여성보다 더 많이 지출한 카테고리는 △교통·자동차 △금융이다. 각각 3.3%p, 1.5%p 더 높았다. 여성이 남성보다 더 많이 지출한 영역은 △쇼핑 △의료·건강 △문화생활이다. 쇼핑은 4.28%p, 의료·건강은 2.1%p, 문화생활은 0.84%p 더 높았다.
카드를 쓰지 않는 날을 뜻하는 무지출 일수는 감소세가 이어졌다. 지난해 상반기 월평균 무지출 일수는 11.1일인 반면 올해는 8.4일이다. 매달 여성의 무지출이 남성보다 많았다. 돈을 쓰지 않는 날이 가장 많은 달은 1월로 나타났다.
해빗팩토리 관계자는 "쇼핑과 식비 지출이 다른 카테고리와 비교해 최대 8배 차이를 보인다"며 "가계부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소비액 추이 및 관련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파악하겠다"고 말했다.
해빗팩토리
- 사업분야금융∙투자, IT∙정보통신
- 활용기술빅데이터
- 업력***
- 투자단계***
- 대표상품***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해빗팩토리' 기업 주요 기사
- 기사 이미지 불의의 사고에 가족이 보험업무…시그널플래너, 신규 기능 추가
- 기사 이미지 2030 보험 비교·추천앱 '시그널플래너', 누적 이용자 100만 돌파
- 기사 이미지 MZ세대 보험료, 남성이 더 쓴다…많이 가입한 보험 상품은?
관련기사
- 사람없는 화물운송 현실로…'군산~전주' 오가는 자율주행 트럭
- 입점 마켓 7만개 돌파한 에이블리…"셀러와 윈윈 구조 구축"
- 빠르고 정확하게 기업용 디자인 아웃소싱…플로우웍스, 팁스 선정
- 베트남 교민 건강·안전 K-의료로 지킨다…'카레' 서비스 출시
- 전국 임대아파트 정보 한눈에 본다…집지켜, '임대청약지도' 출시
- 기자 사진 최태범 기자 bum_t@mt.co.kr 다른 기사 보기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