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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표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이 '이웃광고' 베타 기능을 전국으로 확대적용한다고 14일 밝혔다.
이웃광고는 지난해 4월부터 제주를 시작으로 부산, 대구 지역 일대에서 약 1년간 테스트를 진행하며 그 효과와 수요를 확인했다. 시범 운영 결과 이웃 광고를 사용한 게시글의 평균 조회수는 3배, 관심 수는 2배 가량 각각 높았고 평균 채팅 수도 30% 가량 증가하며 판매율을 높였다.
한 번 이웃광고를 경험한 이용자가 다시 이용하는 비중도 34%다. IT기기와 디지털 가전 등 업그레이드 주기가 있어 판매 시점이 중요한 물품이거나 이사 등으로 빨리 처분해야 하는 경우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특히 높았다.
이웃광고는 자체 알고리즘에 기반해 구매할 만한 이웃에게만 선별적으로 게시물을 보여주는 방식이다. 실제 물품에 관심있어 할 잠재 구매자를 타기팅해서 판매 확률을 높여준다.
중고거래 게시판 최상단에 게시글을 고정해 보여주는 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광고를 하지 않는 이용자의 기존 거래 경험도 그대로 유지된다. 동시에 빠른 거래 등을 위해 이웃광고가 필요한 이들은 당근 홈, 검색, 카테고리 등에서 노출 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다.
이웃광고는 물품의 종류, 이웃의 관심도에 따라 △베이직 △스탠다드 △프리미엄' 세 가지 옵션으로 구성된다. 최저 3000원부터 광고를 시작할 수 있으며, 판매 물품별로 최적의 광고 효율에 기반한 노출수와 가격을 선택할 수 있다. 10만원 이상 물품부터 적용 가능하다.
실시간으로 광고 효과도 확인할 수 있다. 광고 기간 게시글 조회 수, 받은 채팅의 수, 관심을 누른 이웃 수 등의 반응을 볼 수 있다. 광고가 종료되면 빠른 시간 내 최종 광고 효과와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당근 관계자는 "비용을 지불해서라도 판매 확률을 높이고 싶다는 이용자들의 목소리를 반영해 1년여간 수많은 실험과 피드백을 바탕으로 이웃광고 기능을 선보이게 됐다"며 "판매자는 내 매물에 관심 있어 할 잠재 구매자를 빠르게 만나고, 구매자는 평소 관심 매물을 더 정확하게 만날 수 있도록, 이웃광고가 꼭 필요한 이용자에게 더 효율적인 거래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국내 대표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이 '이웃광고' 베타 기능을 전국으로 확대적용한다고 14일 밝혔다.
이웃광고는 지난해 4월부터 제주를 시작으로 부산, 대구 지역 일대에서 약 1년간 테스트를 진행하며 그 효과와 수요를 확인했다. 시범 운영 결과 이웃 광고를 사용한 게시글의 평균 조회수는 3배, 관심 수는 2배 가량 각각 높았고 평균 채팅 수도 30% 가량 증가하며 판매율을 높였다.
한 번 이웃광고를 경험한 이용자가 다시 이용하는 비중도 34%다. IT기기와 디지털 가전 등 업그레이드 주기가 있어 판매 시점이 중요한 물품이거나 이사 등으로 빨리 처분해야 하는 경우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특히 높았다.
이웃광고는 자체 알고리즘에 기반해 구매할 만한 이웃에게만 선별적으로 게시물을 보여주는 방식이다. 실제 물품에 관심있어 할 잠재 구매자를 타기팅해서 판매 확률을 높여준다.
중고거래 게시판 최상단에 게시글을 고정해 보여주는 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광고를 하지 않는 이용자의 기존 거래 경험도 그대로 유지된다. 동시에 빠른 거래 등을 위해 이웃광고가 필요한 이들은 당근 홈, 검색, 카테고리 등에서 노출 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다.
이웃광고는 물품의 종류, 이웃의 관심도에 따라 △베이직 △스탠다드 △프리미엄' 세 가지 옵션으로 구성된다. 최저 3000원부터 광고를 시작할 수 있으며, 판매 물품별로 최적의 광고 효율에 기반한 노출수와 가격을 선택할 수 있다. 10만원 이상 물품부터 적용 가능하다.
실시간으로 광고 효과도 확인할 수 있다. 광고 기간 게시글 조회 수, 받은 채팅의 수, 관심을 누른 이웃 수 등의 반응을 볼 수 있다. 광고가 종료되면 빠른 시간 내 최종 광고 효과와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당근 관계자는 "비용을 지불해서라도 판매 확률을 높이고 싶다는 이용자들의 목소리를 반영해 1년여간 수많은 실험과 피드백을 바탕으로 이웃광고 기능을 선보이게 됐다"며 "판매자는 내 매물에 관심 있어 할 잠재 구매자를 빠르게 만나고, 구매자는 평소 관심 매물을 더 정확하게 만날 수 있도록, 이웃광고가 꼭 필요한 이용자에게 더 효율적인 거래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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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자 사진 김태현 기자 thkim124@mt.co.kr 다른 기사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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