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유니콘팩토리 네트워킹 세미나] <4>주성진 엘앤에스벤처캐피탈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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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망을 대체하는 건 리스크가 큽니다. 대기업들이 쉽게 움직일 수가 없는 구조인 거죠. 그래서 소재·부품·장비(이하 소부장) 스타트업들은 단순히 기존보다 나은 아이템이 아니라 파괴적 혁신을 가져올 아이템을 개발해야 합니다"
주성진 엘앤에스벤처캐피탈 대표는 지난 22일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전문 미디어 '유니콘팩토리' 주최로 열린 네트워킹 세미나에서 한 소재 스타트업 임원이 "기존 기업들이 탄탄하게 짜놓은 공급망을 대체하는게 어렵다"고 토로자하 이렇게 말했다.
엘앤에스벤처캐피탈은 가전제품 및 부품 제조사 신성델타테크 (57,600원 ▲6,700 +13.16%)의 CVC(기업형 벤처캐피탈)이다. 반도체 디자인하우스 코아시아 (3,900원 ▼10 -0.26%)의 CVC로 설립됐으나 2020년 최대주주가 신성델타테크로 바뀌었다. 제조업 기반의 CVC인 만큼 소재·부품·장비(소부장) 및 반도체 분야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운용자금(AUM)은 6700억원, 누적 포트폴리오는 350개사에 달한다.
주 대표를 비롯한 직원들도 모두 삼성전자·현대자동차·SK하이닉스 등 산업계 출신이다. 주 대표는 1990년 삼성전자에 입사해 삼성전자 벤처사업팀, 보광창업투자회사 등을 거쳐 2006년 엘앤에스벤처캐피탈 설립에 참여했다.
주 대표는 "작은 스타트업들이 대기업의 벤더로 등록하기는 상당히 어렵다"면서도 "'파괴적 혁신'을 불러올 아이템을 개발한다면 대기업이 마다할 이유는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반도체 장비기업 A사를 사례로 소개했다. 제조공정 하나를 줄일 수 있는 장비를 개발해 대기업에서 먼저 러브콜을 받은 기업이다.
그는 "이런 아이템을 찾는 건 쉽지 않지만 혁신은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다"며 "단순히 기존 공급망 제품보다 몇 퍼센트 성능을 개선시켰다는 정도로는 기업을 설득하는게 쉽지 않다"고 말했다.
투자시장이 위축되고 있지만 매출 등 실적에 과도하게 메일 필요가 없다고도 조언했다. 주 대표는 "VC의 성향이나 시장 분위기에 따라 중시하는 게 다르지만 매출만으로 투자의 척도를 삼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아 보인다"며 "당장의 매출보다 솔루션을 견고화해서 시장을 제대로 공략하는 게 더 중요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당장의 매출보다는 아이템이 시장에서 얼마나 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지가 제일 중요하다"며 "그리고 이를 실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구성원들이 두번째로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다음에 자신의 회사와 결이 맞는 VC를 찾고, 그 안에서도 어떤 펀드가 투자처를 찾는지 전략적으로 확인하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는 뉴로티엑스, 알오지스틱스, 어썸레이, 워터베이션, 한국나노오트 등 소부장 및 ICT제조 분야 스타트업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강의와 네트워킹 시간을 통해 회사의 사업 비전, 투자유치 전략 등을 공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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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망을 대체하는 건 리스크가 큽니다. 대기업들이 쉽게 움직일 수가 없는 구조인 거죠. 그래서 소재·부품·장비(이하 소부장) 스타트업들은 단순히 기존보다 나은 아이템이 아니라 파괴적 혁신을 가져올 아이템을 개발해야 합니다"
주성진 엘앤에스벤처캐피탈 대표는 지난 22일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전문 미디어 '유니콘팩토리' 주최로 열린 네트워킹 세미나에서 한 소재 스타트업 임원이 "기존 기업들이 탄탄하게 짜놓은 공급망을 대체하는게 어렵다"고 토로자하 이렇게 말했다.
엘앤에스벤처캐피탈은 가전제품 및 부품 제조사 신성델타테크 (57,600원 ▲6,700 +13.16%)의 CVC(기업형 벤처캐피탈)이다. 반도체 디자인하우스 코아시아 (3,900원 ▼10 -0.26%)의 CVC로 설립됐으나 2020년 최대주주가 신성델타테크로 바뀌었다. 제조업 기반의 CVC인 만큼 소재·부품·장비(소부장) 및 반도체 분야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운용자금(AUM)은 6700억원, 누적 포트폴리오는 350개사에 달한다.
주 대표를 비롯한 직원들도 모두 삼성전자·현대자동차·SK하이닉스 등 산업계 출신이다. 주 대표는 1990년 삼성전자에 입사해 삼성전자 벤처사업팀, 보광창업투자회사 등을 거쳐 2006년 엘앤에스벤처캐피탈 설립에 참여했다.
주 대표는 "작은 스타트업들이 대기업의 벤더로 등록하기는 상당히 어렵다"면서도 "'파괴적 혁신'을 불러올 아이템을 개발한다면 대기업이 마다할 이유는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반도체 장비기업 A사를 사례로 소개했다. 제조공정 하나를 줄일 수 있는 장비를 개발해 대기업에서 먼저 러브콜을 받은 기업이다.
그는 "이런 아이템을 찾는 건 쉽지 않지만 혁신은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다"며 "단순히 기존 공급망 제품보다 몇 퍼센트 성능을 개선시켰다는 정도로는 기업을 설득하는게 쉽지 않다"고 말했다.
투자시장이 위축되고 있지만 매출 등 실적에 과도하게 메일 필요가 없다고도 조언했다. 주 대표는 "VC의 성향이나 시장 분위기에 따라 중시하는 게 다르지만 매출만으로 투자의 척도를 삼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아 보인다"며 "당장의 매출보다 솔루션을 견고화해서 시장을 제대로 공략하는 게 더 중요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당장의 매출보다는 아이템이 시장에서 얼마나 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지가 제일 중요하다"며 "그리고 이를 실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구성원들이 두번째로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다음에 자신의 회사와 결이 맞는 VC를 찾고, 그 안에서도 어떤 펀드가 투자처를 찾는지 전략적으로 확인하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는 뉴로티엑스, 알오지스틱스, 어썸레이, 워터베이션, 한국나노오트 등 소부장 및 ICT제조 분야 스타트업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강의와 네트워킹 시간을 통해 회사의 사업 비전, 투자유치 전략 등을 공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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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자 사진 고석용 기자 gohsyng@mt.co.kr 다른 기사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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