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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의민족(배민)의 '인공지능(AI) 추천배차'가 배달 라이더들의 사고 확률을 27.8% 감소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16일 배민의 물류 서비스 전담 자회사 우아한청년들에 따르면 싱가포르국립대 컴퓨터과학과 경나경 교수 연구팀은 세계정보시스템학회 한국지부(KrAIS)가 서울대에서 개최한 워크샵에서 이 같은 연구 내용을 발표했다.
경나경 교수 연구팀은 배민커넥트 앱으로 배달 활동을 하는 라이더들의 운행 및 사고 데이터를 분석했다. 이중차분법(Difference-in-Differences, DiD) 방식으로 동일한 기간 동안 AI 추천배차를 사용한 라이더와 사용하지 않은 라이더의 사고 패턴을 비교했다.
연구팀은 AI 추천배차를 사용하는 그룹의 사고 확률은 이를 사용하지 않는 그룹에 비해 27.8% 낮음을 확인했다. 경쟁배차 방식을 사용하는 라이더 100명의 월별 사고 발생 건수가 10건이라면, AI 추천배차를 사용할 때 이 수치가 7.2건으로 감소한다는 얘기다.
AI 추천배차가 라이더의 사고 확률을 감소시킬 수 있는 이유는 배달업계에서 일반적으로 쓰이는 경쟁배차 방식에 비해 주의가 분산될 수 있는 요소를 줄여 라이더가 운행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경쟁배차 방식은 여러 라이더에게 동시에 주문을 노출시키고 가장 먼저 수락하는 라이더가 배차를 쟁취하는 방식이다. 배차 획득을 위해 라이더들은 운행 중 스마트폰을 자주 확인할 수밖에 없고, 운행 자체에 집중하지 못하게 되면서 사고 위험은 자연스럽게 높아진다.
이에 배민은 2020년 AI 추천배차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 시스템은 라이더의 위치와 배달 상태 등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최적의 배차를 개인별로 제안한다.
특히 배차 수락 여부를 결정하는 동안 해당 라이더에게만 배차를 노출해 다른 라이더와 같은 배차를 두고 경쟁하는 상황을 원천 차단함으로써 라이더가 운행 중 스마트폰을 확인할 필요를 줄여준다.
경나경 교수 연구팀은 "AI 추천배차는 지난해 연구에서 라이더의 수입을 개선하는 효과가 입증된 바 있었다. 이번 연구를 통해 수입뿐만 아니라 라이더가 운행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사고 확률이 크게 감소한다는 점도 확인됐다"고 했다.
다른 배달업체들도 AI 추천배차와 유사한 방식을 도입하고 있으나 여전히 '전투콜'로 불리는 경쟁배차 방식이 주력인 상황이다. 연구팀은 "라이더의 안전과 소득 등 여러 측면에서 AI 추천배차 도입이 업계 전반으로 확대되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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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의민족(배민)의 '인공지능(AI) 추천배차'가 배달 라이더들의 사고 확률을 27.8% 감소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16일 배민의 물류 서비스 전담 자회사 우아한청년들에 따르면 싱가포르국립대 컴퓨터과학과 경나경 교수 연구팀은 세계정보시스템학회 한국지부(KrAIS)가 서울대에서 개최한 워크샵에서 이 같은 연구 내용을 발표했다.
경나경 교수 연구팀은 배민커넥트 앱으로 배달 활동을 하는 라이더들의 운행 및 사고 데이터를 분석했다. 이중차분법(Difference-in-Differences, DiD) 방식으로 동일한 기간 동안 AI 추천배차를 사용한 라이더와 사용하지 않은 라이더의 사고 패턴을 비교했다.
연구팀은 AI 추천배차를 사용하는 그룹의 사고 확률은 이를 사용하지 않는 그룹에 비해 27.8% 낮음을 확인했다. 경쟁배차 방식을 사용하는 라이더 100명의 월별 사고 발생 건수가 10건이라면, AI 추천배차를 사용할 때 이 수치가 7.2건으로 감소한다는 얘기다.
AI 추천배차가 라이더의 사고 확률을 감소시킬 수 있는 이유는 배달업계에서 일반적으로 쓰이는 경쟁배차 방식에 비해 주의가 분산될 수 있는 요소를 줄여 라이더가 운행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경쟁배차 방식은 여러 라이더에게 동시에 주문을 노출시키고 가장 먼저 수락하는 라이더가 배차를 쟁취하는 방식이다. 배차 획득을 위해 라이더들은 운행 중 스마트폰을 자주 확인할 수밖에 없고, 운행 자체에 집중하지 못하게 되면서 사고 위험은 자연스럽게 높아진다.
이에 배민은 2020년 AI 추천배차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 시스템은 라이더의 위치와 배달 상태 등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최적의 배차를 개인별로 제안한다.
특히 배차 수락 여부를 결정하는 동안 해당 라이더에게만 배차를 노출해 다른 라이더와 같은 배차를 두고 경쟁하는 상황을 원천 차단함으로써 라이더가 운행 중 스마트폰을 확인할 필요를 줄여준다.
경나경 교수 연구팀은 "AI 추천배차는 지난해 연구에서 라이더의 수입을 개선하는 효과가 입증된 바 있었다. 이번 연구를 통해 수입뿐만 아니라 라이더가 운행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사고 확률이 크게 감소한다는 점도 확인됐다"고 했다.
다른 배달업체들도 AI 추천배차와 유사한 방식을 도입하고 있으나 여전히 '전투콜'로 불리는 경쟁배차 방식이 주력인 상황이다. 연구팀은 "라이더의 안전과 소득 등 여러 측면에서 AI 추천배차 도입이 업계 전반으로 확대되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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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자 사진 최태범 기자 bum_t@mt.co.kr 다른 기사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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