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카카오가 찜한 'K-물류로봇' 플로틱, 52억 후속 투자유치

최태범 기자 기사 입력 2024.06.12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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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로봇 솔루션 기업 플로틱이 52억원 규모의 프리시리즈A 브릿지 투자를 유치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캡스톤파트너스 주도로 퀀텀벤처스코리아, 블루포인트파트너스, BNK벤처투자, BSK인베스트먼트 등 5곳이 참여했다.

2021년 설립된 플로틱은 네이버의 기술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AC) '네이버 D2SF'와 카카오벤처스에서 시드투자를 받은데 이어 2022년 34억원 규모의 프리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누적 투자유치 금액은 약 100억원이다.

플로틱은 물류센터 입출고 자동화를 위한 로봇 솔루션 '플로웨어(Floware)'를 개발하고 있다. 플로웨어는 물류센터의 출고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차지하는 피킹(Picking, 상품을 찾아내고 수량을 확인하는 작업) 프로세스를 효율화한다.

물류환경에 맞춰 알고리즘이 모듈화된 소프트웨어 플랫폼과 자율주행 로봇으로 구성된다. 소프트웨어부터 하드웨어까지 자체적으로 설계·제작하기 때문에 다양한 물류센터 요구사항에 유연하고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는 강점을 갖는다.

최소한의 설비와 투자 비용으로 약 6주 내에 센터 시스템 연동부터 실제 운영까지 가능하며, 기존 수작업 피킹 대비 최대 3.5배 생산성을 향상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플로틱은 지난해부터 국내 대기업 및 3PL(3자물류, 생산자와 판매자의 물류를 3자를 통해 처리하는 방식) 업체와의 현장 실증 테스트를 거치고, 포스코DX·로지스올 등 국내 물류 파트너와의 협업을 통해 올 하반기 본격적인 제품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이찬 플로틱 대표는 "창업 3년 만에 제품을 상용화 가능한 시점까지 고도화할 수 있었던 것은 처음부터 현장의 목소리에 집중해 제품을 개발해 왔기 때문"이라며 "앞으로도 고객에 집중해 현장에 특화된 솔루션을 개발하고 제공하는 데 집중 투자할 것"이라고 했다.

캡스톤파트너스 관계자는 "철저히 고객 위주로 시장을 바라보고 한 문제를 끈질기게 파고드는 플로틱의 성공 가능성을 높게 평가했다"며 "장차 물류 자동화 산업의 강력한 엔진이 되면서 업계 흐름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플로틱  
  • 사업분야유통∙물류∙커머스, IT∙정보통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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