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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표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은 로컬 마케팅 채널 비즈프로필 이용 횟수가 올해 누적 16억건을 돌파하며 지난해 대비 2배 이상의 가파른 성장을 이뤘다고 14일 밝혔다.
당근에 따르면 올해 비즈프로필 누적 이용 횟수는 16억건, 누적 이용자 수는 2500만명에 달한다. 비즈프로필의 누적 이용 횟수는 2021년 2억건, 2022년 7억건 매년 빠르게 늘고 있다. 동네 생활권 기반의 자영업자들이 인근 주민에게 가게를 알리고 소통할 수 있는 채널로 각광받고 있다는 설명이다.
비즈프로필을 운영하는 동네 가게 수도 빠르게 늘고 있다. 지난해 62만개였던 비즈프로필 가입 가게 수는 85만개로 37%가량 증가했다. 월 평균 약 2만개의 새로운 동네가게들이 당근에 모여들고 있는 셈이다. 올해 가장 많이 늘어난 비즈프로필 업종은 '카페'였으며 정기적인 방문을 필요로 하는 '미용실', '속눈썹 연장' 등 뷰티 업종이 그 뒤를 이었다.
비즈프로필에서 '단골 맺기'를 통해 가게 소식을 받아보는 '단골' 이용자수도 올해 510만 명으로 전년 대비 1.7배 늘었다. 올해 단골이 가장 많았던 비즈프로필 업종은 식품 업체로, 그 중에서도 당일 신선도가 맛을 좌우하는 '수산물 가게'가 가장 많았다.
특히 뷰티업종에서 비즈프로필을 가장 많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네일샵', '속눈썹 미용'이 각각 이용률이 가장 높은 비즈프로필 업종 1, 2위를 차지했다. 지난 7월 뷰티, 미용 업종을 대상으로 비즈프로필 내 '예약 기능'을 오픈하며 손님들이 빠르고 간편하게 예약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인 점이 주효했던 것으로 보인다.
문경원 당근 지역사업실 실장은 "앞으로도 지역 상권과 이용자간의 가치를 발견하고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로컬 비즈니스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국내 대표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은 로컬 마케팅 채널 비즈프로필 이용 횟수가 올해 누적 16억건을 돌파하며 지난해 대비 2배 이상의 가파른 성장을 이뤘다고 14일 밝혔다.
당근에 따르면 올해 비즈프로필 누적 이용 횟수는 16억건, 누적 이용자 수는 2500만명에 달한다. 비즈프로필의 누적 이용 횟수는 2021년 2억건, 2022년 7억건 매년 빠르게 늘고 있다. 동네 생활권 기반의 자영업자들이 인근 주민에게 가게를 알리고 소통할 수 있는 채널로 각광받고 있다는 설명이다.
비즈프로필을 운영하는 동네 가게 수도 빠르게 늘고 있다. 지난해 62만개였던 비즈프로필 가입 가게 수는 85만개로 37%가량 증가했다. 월 평균 약 2만개의 새로운 동네가게들이 당근에 모여들고 있는 셈이다. 올해 가장 많이 늘어난 비즈프로필 업종은 '카페'였으며 정기적인 방문을 필요로 하는 '미용실', '속눈썹 연장' 등 뷰티 업종이 그 뒤를 이었다.
비즈프로필에서 '단골 맺기'를 통해 가게 소식을 받아보는 '단골' 이용자수도 올해 510만 명으로 전년 대비 1.7배 늘었다. 올해 단골이 가장 많았던 비즈프로필 업종은 식품 업체로, 그 중에서도 당일 신선도가 맛을 좌우하는 '수산물 가게'가 가장 많았다.
특히 뷰티업종에서 비즈프로필을 가장 많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네일샵', '속눈썹 미용'이 각각 이용률이 가장 높은 비즈프로필 업종 1, 2위를 차지했다. 지난 7월 뷰티, 미용 업종을 대상으로 비즈프로필 내 '예약 기능'을 오픈하며 손님들이 빠르고 간편하게 예약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인 점이 주효했던 것으로 보인다.
문경원 당근 지역사업실 실장은 "앞으로도 지역 상권과 이용자간의 가치를 발견하고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로컬 비즈니스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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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자 사진 남미래 기자 future@mt.co.kr 다른 기사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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