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당근마켓이 2년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28일 당근마켓은 지난해 별도 기준 매출이 1891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48% 증가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376억원으로 전년 대비 3.8배 증가하며 2년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연결기준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25억원과 84억원이다. 연결 기준으로도 영업이익과 순이익 모두 흑자를 달성한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당근의 실적 성장은 광고 사업이 주도했다. 고도화된 로컬 타게팅 광고로 지역 내 중소형 사업자는 물론 브랜드와 기업의 전문 광고·마케팅 솔루션으로도 확장해 성장을 이끌었다.
2023년 대비 2024년 광고주 수는 37%, 집행 광고 수는 52% 증가하면서 광고 매출이 48% 성장했다. 당근은 앞으로도 광고 플랫폼 고도화와 상품 다각화로 성장 모멘텀을 이어갈 계획이다.
당근은 지난해 다양한 서비스 확장을 통해 이용자 접점을 넓혔다. 구인구직 플랫폼 '당근알바', 지역 기반 커뮤니티 '당근 모임', 숏폼 콘텐츠 '당근 스토리' 등 여러 서비스를 출시했다.
가입자 수도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현재 당근의 누적 가입자 수는 약 4300만명이다. 주간 방문자수(WAU)가 1400만명에 육박한다. 앱 내 체류시간도 매년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 올해는 AI(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 서비스 고도화와 조직 운영으로 혁신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올해는 글로벌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 당근은 현재 캐나다, 미국, 일본, 영국 등 4개국 1400여 개 지역에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 2월에는 캐나다 누적 가입자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 향후 5년 내 북미 전역으로 캐롯의 서비스 지역을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황도연 당근 대표는 "지난해는 글로벌 경기 침체 등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글로벌 투자를 통한 성과와 건전한 재무 구조 정립을 동시에 이뤄낸 의미 있는 한 해였다"면서 "견고한 성장세를 바탕으로 하이퍼로컬 시장의 강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투자 및 기술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