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h로 달리는 레이싱카…운전자가 없다?

류준영 기자 기사 입력 2023.01.05 1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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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3] 카이스트, 자율주행車 레이싱 출전

2022년 CES 자율주행 레이싱 대회 중 트랙을 주행 중인 KAIST 차량/사진=카이스트
2022년 CES 자율주행 레이싱 대회 중 트랙을 주행 중인 KAIST 차량/사진=카이스트

오는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모터스피드웨이(LVMS)에서 열리는 'CES 2023 자율주행차 레이싱'에 카이스트(KAIST·한국과학기술원)가 아시아 유일팀으로 출전한다.

카이스트는 세계 최대 전자·정보기술 전시회 'CES 2023'의 공식행사인`자율주행차 레이싱'에 심현철 교수 연구팀이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참가한다고 5일 밝혔다.

이 대회는 2021년 10월 23일 미국 인디애나폴리스에서 처음 열린 `인디 자율주행 챌린지(IAC)'에 이은 4번째 대회다.

IAC 대회에 이어 CES 2022에서 개최된 대회에서 심현철 교수 무인시스템 및 제어 연구팀은 총 9개 팀 중 4강전에 진출해 CES 2023 참가권을 획득했다.

그 결과 아시아 유일팀으로 CES 2023 자율주행차 레이싱에 출전, 미국·유럽 대학들과 최고 속도를 겨룰 예정이다.
CES2023 자율주행 대회에 참가하는 KAIST 레이싱 팀/사진=카이스트
CES2023 자율주행 대회에 참가하는 KAIST 레이싱 팀/사진=카이스트
CES 2022 대회 참가 당시 심현철 교수 연구팀은 경기 진행 신호와 레이싱 규정을 준수하는 동시에 240km/h의 고속 자율주행이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성공적으로 구현했다.

CES 2023 자율주행차 레이싱에서는 인디 레이싱용 IL-15차량을 자율주행차로 개조, 지난번 대회보다 성능이 더 업그레이드된 AV-23 차량을 사용하며 최고 300km/h까지 주행이 가능하다.

이번 대회에서는 CES2022에서 처음 시도된 레이싱 차량 2대 간의 일대 일 자율주행 경주에서 보다 발전해 주행코스 제한 없이 자유롭게 다른 차를 추월해야 하며 토너먼트 형식으로 진행돼 가장 높은 속도로 계속 주행하는 팀이 우승을 차지하게 된다.

심 교수 연구팀은 "CES 2022에서 검증된 SW를 보다 발전시켜 다른 차량 인식성능을 향상하고 고속으로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도록 정밀 측위 및 주행 제어기술 개발에 주안점을 뒀다"고 말했다.

심 교수 연구진은 2021년 현대자동차 주최 자율주행대회에서 우승한 바 있는데, 이번 CES 2023대회부터 현대자동차와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고 대회 참가에 필요한 금전적인 지원을 받고, 현대자동차 연구진과 자율주행 레이싱 기술 동향을 공유하게 된다.

한편, CES 2023 자율주행차 레이싱 대회는 CES 주관사인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와 에너지시스템즈네트워크(Energy System Network, ESN)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카이스트 외 IAC 대회 우승자인 뮌헨공대, 매사추세츠공대(MIT), 취리히연방공대(ETH), 피츠버그대(PIT), 로체스터공대(RW), 워털루 대학 등이 참가할 예정이다.

인디 자율주행 대회는 2023년 6월 이탈리아 몬짜(Monza) 트랙에서 5회 대회, CES 2024에서 6회 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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