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리뷰도 동영상으로…고객도 투자자도 '엄지척'[이노머니]

류준영 기자 기사 입력 2022.08.16 15:46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이주의 핫딜]인덴트코퍼레이션, AI 기반 동영상 후기 서비스 '브이리뷰' 45억 프리A 투자유치

[편집자주] 벤처·스타트업 투자흐름을 쫓아가면 미래산업과 기업들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한 주간 발생한 벤처·스타트업 투자건수 중 가장 주목받은 사례를 집중 분석합니다.
동영상 후기 서비스 '브이리뷰'/사진=인덴트코퍼레이션
동영상 후기 서비스 '브이리뷰'/사진=인덴트코퍼레이션
실시간 '라이브커머스', 'AR(증강현실) 착용 서비스' 등 코로나19(COVID-19)로 비대면 판매 기법을 개발·도입하려는 온라인커머스 업체들이 늘고 있다. 특히 동영상과 가상피팅 등 이른바 '리얼 쇼핑' 솔루션들이 인기를 모은다.

지난 26일 인공지능(AI) 기반 동영상 후기 서비스 '브이리뷰'를 운영하는 인덴트코퍼레이션이 45억원 규모의 프리 시리즈A 투자를 유치한 것도 이런 배경에서다. 이번 투자는 기존 참여사였던 퓨처플레이, 인사이트에퀴티파트너스를 비롯해 SV인베스트먼트 등이 신규 투자사로 참여했다.


텍스트·사진 리뷰보다 '동영상 리뷰' ‥애슬레저룩 1년간 498%↑


최근 업종 불문하고 인터넷상에서 거래가 이뤄지는 대부분의 업체들은 동영상 리뷰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 이를테면 '배달의 민족', '요기요' 등 배달앱(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주문할 때 리뷰를 올리는 조건으로 주문하면 추가서비스를 제공할 정도로 업체마다 고객 리뷰 확보전에 열을 올린다. 해당 리뷰는 글 중심의 텍스트 리뷰보단 사진이나 동영상이 함께 업로드 됐을 때 클릭수가 확연히 높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생생한 동영상 리뷰는 구매 의사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으로 받아들여진다.

인덴트코퍼레이션에 따르면 브이리뷰는 자체 특허 기술인 AI 챗봇이 실구매자의 동영상 리뷰를 수집하고 이를 온라인 쇼핑몰에 자동 업로드 해주는 원스톱 플랫폼이다. 서비스를 시작한지 2년만에 2000여개 쇼핑몰에 도입됐다.

브이리뷰는 주로 액세서리와 의류 관련 쇼핑몰에서 도입해 쓴다. 회사 관계자에 따르면 액세서리 쇼핑몰의 경우 실제 착용한 액세서리 리뷰를 동영상으로 제공해 반짝거림이나 분위기를 한눈에 가늠할 수 있다. 또 아이들의 옷도 브랜드따라 크기가 다를 때가 많은 데 실착 동영상 리뷰를 통해 아이들이 입었을 때 어떤 느낌일지 스타일링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노출의 계절 여름이 찾아오면서 브이리뷰를 통해 재미를 솔솔하게 보는 곳은 단연 애슬레저(가벼운 운동을 하기에 적합하면서 일상복으로도 입을 수 있는 옷)룩을 파는 쇼핑몰이다. 인덴트코퍼레이션에 따르면 지난해 3월부터 올해 2월까지 브이리뷰 플랫폼을 통해 업로드된 애슬레저 관련 누적 동영상 리뷰 수는 전년 대비 약 498% 증가했다.

윤태석 인덴트코퍼레이션 대표는 "애슬레저룩은 몸에 밀착된다는 특성상 실제 착용했을 시 드러나는 핏이나 착용감이 중요한데, 온라인 쇼핑으로는 구매 이전에 제품을 경험해 볼 수 없다는 한계를 실구매자들의 생생한 동영상 리뷰가 해결해주게 되면서 브이리뷰 서비스를 도입하는 애슬레저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2019년 11월에 브이리뷰 서비스를 도입한 피트니스웨어 전문 쇼핑몰 ‘런블랙’ 캡쳐
2019년 11월에 브이리뷰 서비스를 도입한 피트니스웨어 전문 쇼핑몰 ‘런블랙’ 캡쳐


유통·소비기업+IT기업 동맹 'D2C 플랫폼' 확장에 투자


코로나19가 세계를 강타한 지 1년이 지나 가장 뚜렷한 일상의 변화를 꼽으라면 오프라인 매장은 줄고, 온라인으로 주문을 받고 배송하는 플랫폼 비즈니스가 늘었다는 것이다. 특히 최근 들어선 유통 및 소비재 기업과 IT(정보기술) 기업이 협업해 구축하는 'D2C(Direct to consumer) 플랫폼' 확대가 메가트렌드로 떠오른다.

물론, 예전부터 온라인 판매가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유통 플랫폼 상에서 다양한 기업의 제품을 한꺼번에 판매하는 방식보단 각 기업이 자사 플랫폼을 직접 구축해 판매하는 경향이 코로나19 이후로 더 강해지면서 D2C 선호도가 더 뚜렷해지는 추세다. 브이리뷰 투자도 이 같은 시장의 변화를 정조준했다는 설명이다.

퓨처플레이 측은 "비대면 상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신뢰는 매우 중요한 문제로 떠올랐다"면서 "이런 측면에서 거래 과정에 대한 신뢰를 지원하는 과정 추적과 거래 물품에 대한 정보를 이미 확보한 고객으로부터 동영상 등을 통해 제공받는 실감 환경 구축이 중요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인사이트에퀴티파트너스도 "비대면 상거래 시장이 커지면서 다양한 임기응변적 서비스 모델이 계속적으로 등장하고 있다"면서 "아직도 사람들은 원격 상거래 방식의 수준이 더 고도화돼야 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고, 동영상 리뷰는 이 같은 요구를 충족시켜줄 도구 중 하나"라고 말했다.

인덴트코퍼레이션  
  • 사업분야미디어∙마케팅, 유통∙물류∙커머스
  • 활용기술인공지능
  • 업력***
  • 투자단계***
  • 대표상품***


SV인베스트먼트 측은 "리뷰 시장에서 고도화된 동영상 플랫폼이 필수인 시대가 올 것"이라며 "브이리뷰는 전에 없던 시장을 열고 더 큰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인덴트코퍼레이션' 기업 주요 기사

관련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