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양자컴퓨터 상용화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 글로벌 모험자본이 양자컴퓨팅(양자컴) 스타트업에 몰리고 있다. 미국 기업정보 플랫폼 크런치베이스에 따르면 지난해 글로벌 벤처캐피탈(VC)의 양자컴 스타트업 투자규모는 15억달러에 달했다. 전년(7억8500만달러)보다 약 2배 늘어난 수치로 역대 최고치인 2022년(9억6300만달러)도 넘어섰다. ━양자컴 개발 기업에 글로벌 뭉칫돈…국내서도 투자 이어져━양자컴 시장은 하드...
남미래기자 2025.03.01 10: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글로벌컨설팅사 맥킨지는 양자기술 시장이 2023년 86억달러 규모에서 2040년 최대 1730억달러(약 250조원)로 성장하리라 전망했다. 그중 양자컴퓨팅(이하 양자컴) 시장은 2023년 67억달러에서 연평균 12~19% 성장, 2040년 최대 1310억달러(약 190조원)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시장규모를 넘어 양자기술이 창출할 경제적 가치가 2035년 1조달러(약 1450조원)에 이를 거란 분석도 ...
김성휘기자 2025.02.28 15: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생성형 AI(인공지능)가 휴머노이드 로봇 시대를 앞당기고 있다. 생성형 AI(인공지능)를 통해 인간처럼 스스로 학습하고 응용할 수 있는 로봇 개발이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산업혁명의 역사가 증명하듯 기술의 발전은 또 다른 사회·윤리적 문제들을 유발한다. 휴머노이드 상용화에 앞서 일자리, 안전 등 우리 사회에 미칠 영향을 신중하게 분석하고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사회적 합의와 제도적 장치...
남미래기자 2025.01.01 17:00:00"휴머노이드 로봇 시대가 왔다" 국내외 과학기술계 관계자들이 최근 이구동성으로 전하는 말이다. 지난 7월,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최고경영자)는 '옵티머스'를 내년부터 공장에 배치하겠다고 밝혔다. 챗GPT를 로봇에 심고자 하는 오픈AI의 전폭적 지원을 받던 미국 로봇 전문기업 피규어AI도 최근 커피 만드는 로봇으로 화제를 모았던 '피규어 01'를 BMW 공장에 투입했다. 자동차를 직접 조립하는 모습을 연출해 다양한 활용 가능성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했다. 현대차그룹 로봇 전문 계열사 보스턴다이내믹스도 지난...
류준영기자 2024.12.31 12: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세계적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는 2035년 전세계에 휴머노이드 로봇 140만대가 출하될 것으로 지난 3월 보고서에서 내다봤다. 시장규모는 연평균 50%씩 늘어나 그때가 되면 380억달러(약 53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유니콘팩토리 전문위원을 포함, 기술 및 투자 전문가들은 휴머노이드 분야의 성장 전망에 이견이 없었다. 다만 완전한 인간 형태의 휴머노이드 단계로 발전하기까지는 갈 길이 멀다는 평가다. 이용관 ...
김성휘기자 2024.12.28 11: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1분 안팎의 동영상 '숏폼'이 영상 콘텐츠의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 CJ ENM의 마케팅 자회사 메조미디어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의 평균 숏폼 시청 시간은 44분으로 전체 동영상 시청 시간 97분의 45.3%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10대는 전체 동영상 시청 시간(2시간 4분)의 절반 이상인 1시간 4분을 숏폼 시청에 사용했다. 산업계는 숏폼을 활용한 먹거리 발굴에 나섰다. 드라마나 라이브커머스 분야가 ...
고석용기자 2024.10.31 06: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200억 달러(약 28조원). 한국무역협회가 추정한 지난해 틱톡샵의 글로벌 매출 규모다. 전년(44억달러)보다 5배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매출의 3분의 1 이상이 미국에서 발생한다. 숏폼 SNS(소셜미디어)로 출발한 틱톡은 인플루언서들이 제휴 상품을 판매하는 '틱톡샵'을 운영하면서 커머스까지 사업 영역을 빠르게 확장했다. 10·20대를 중심으로 숏폼 콘텐츠 소비가 늘면서 관련 사업과 기술에 대한 투자도 늘고...
남미래기자 2024.10.29 11: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하루 평균 44분. 전체 동영상 시청 시간 97분의 45.3%. CJ ENM의 마케팅 자회사 메조미디어가 조사한 한국인의 '숏폼' 시청 현황이다. 특히 10대에서는 전체 동영상 시청 시간(2시간4분)의 절반 이상(1시간4분)을 1분 안팎의 숏폼을 시청하는 데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숏폼이 영상 콘텐츠의 대세로 떠오르면서 최근에는 일반 크리에이터들이 제작한 SNS(소셜미디어)용 영상뿐 아니라 기업들이 제작하는 ...
고석용기자 2024.10.28 08:3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