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비대면진료 플랫폼 닥터나우가 의료서비스 브랜드 인지도 조사에서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고 26일 밝혔다.
닥터나우는 지난 2월 전국 20대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의료 서비스 부문 브랜드인지도 조사에서 '아플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를 묻는 문항에서 응답의 40%가 닥터나우라고 답했다. 닥터나우라고 응답한 비중도 지난해 34%에서 6% 상승하며,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특히, '가장 먼저 찾는 비대면진료 서비스'와 '자주 이용하는 비대면진료 서비스' 등 비대면진료 서비스 중 이용현황을 묻는 서술형 응답 부문에서는 모두 응답의 49% 이상이 닥터나우를 언급했다.
닥터나우의 누적 설치 수도 지난 2월 기준 610만건(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 스토어 합산)을 돌파했다. 평균 평점은 4.8점대를 기록했다.
또, 이용자가 원하는 동네 약국을 지정해 빠르게 처방을 의뢰하고 방문 픽업하는 '단골약국'은 지난 2월 기준 누적 6만9000여곳이 지정됐다. 단골약국 론칭 이후 매월 평균 15% 이상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약사의 비대면 처방 참여도가 높아지면서 지역사회의 역할도 확대되고 있다. 지난해 닥터나우를 통해 조제를 완료한 약국은 1만7100개소로 집계됐다. 대한민국 약국 10곳 중 7곳이 비대면 처방에 참여한 셈이다. 시도단위 지역별 약국 참여율을 연평균 55%이상 증가, 이중 비수도권 지역이 연간 59% 이상 늘었다.
정진웅 닥터나우 대표는 "지난해 비대면진료 인식 개선 캠페인과 나우약국을 필두로 한 닥터나우의 서비스 고도화가 시너지 효과를 거두며 국내 비대면진료에 대한 인지 확산에 기여했다"며 "최근 단골약국 증가 등 비대면 참여 약사의 역량이 발휘되며 약배송 제한 이후 최대 난관인 이용자의 처방약 수령 경험도 지속 개선 중"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