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3월 2주차 스타트업 투자유치 현황/그래픽=김현정3월 둘째주(10~14일) 투자유치 소식을 전한 스타트업은 토글캠퍼스, 페블스퀘어, 두어스, 발란, 마이링크, 팀스파르타, 에어스, 메디씽큐, 에스에이치, 에이엠매니지먼트, 무빈, 커버써먼, 앵커노드, 십일리터, 엔씽, 문다, 바이오션, 한패스 등 18곳이다. 투자 건수 기준으로 3월 첫째주보다 4곳 늘어났다.
투자 단계별로는 프리시리즈A 6건, 시리즈A 4건으로 초기투자가 다수였다. 특히 두어스, 에어스, 커버써먼은 시리즈A 투자에서 50억원 이상의 자금을 조달했다. 통상 최근 시리즈A 투자는 10억원에서 50억원 사이의 규모로 진행된다. 그밖에 전략적 협업을 목적으로 하는 SI(전략적투자)도 3건, 시리즈D의 후기 투자도 1건을 기록했다.
가장 많은 투자금을 유치한 곳은 의료용 XR(확장현실) 기기를 개발하는 메디씽큐다. 시리즈B 라운드를 통해 124억원을 투자받았다. 파트너스인베스트먼트가 리드 투자사로 참여했다. 다른 투자자들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회사 측은 국내외 벤처캐피탈(VC)과 함께 전략적 투자자들이 참여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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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두어스, 100억원 시리즈A 투자유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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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두어스시리즈A에서 100억원을 투자유치한 두어스는 인플루언서와 브랜드를 연결하는 플랫폼 '지비지오'(ZVZO)를 운영하는 스타트업이다.
이번 투자 라운드에는 기존 투자자인 베이스벤처스, 한국투자파트너스, 패스트벤처스가 모두 후속 투자에 참여했으며 뮤렉스파트너스, IMM인베스트먼트가 신규 투자자로 합류했다. 시드 투자를 이끌었던 베이스벤처스는 프리시리즈A에 이어 시리즈A까지 참여하게 됐다.
두어스는 왓챠 공동창업자이자 최고운영책임자(COO) 출신인 원지현 대표와 에이블리 최고기술책임자(CTO) 출신인 김유준 이사와 함께 2023년 11월 설립했다. 두어스의 지비지오는 브랜드사나 유통사가 직접 크리에이터 또는 인플루언서 담당 매니저와 소통하며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을 진행해 매출로 연결되도록 하는 마케팅 플랫폼이다.
지비지오는 거래액이 매주 10% 이상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월 기준 손익분기점(BEP)에 근접했다. 투자를 이끈 양형준 베이스벤처스 이사는 "미디어가 분화되면서 커머스 영역에서 크리에이터의 영향력은 커지고 있다"며 "두어스는 브랜드, 크리에이터, 고객이 원하는 본질에만 집중하며 압도적인 실행력으로 성과를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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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골절수술 로봇 '에어스', 50억 시리즈A 투자유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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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스 AI 골절 수술 로봇 솔루션/사진제공=에어스에어스(AIRS)도 50억원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2020년 설립된 에어스는 골절 수술을 디지털화하는 AI 수술 로봇 솔루션 전문 기업이다.
기존 골절 수술은 여러 명의 정형외과 전문의가 2D 엑스레이 영상으로 복잡한 골절 상태를 해석하며 진행된다. 두어스는 로봇 솔루션을 통해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 및 방사선 노출 등의 문제를 해결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에어스는 이번 투자 유치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을 확대해간다는 계획이다. 현재 싱가포르와 인도에서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고 미국 FDA 승인도 추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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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테크 '커버써먼', 50억 시리즈A 투자유치…누적투자 100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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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버써먼 이재호 대표/사진제공=커버써먼패션테크 기업 커버써먼은 인터베스트, JS코퍼레이션, 빅무브벤처스, 마크 420 등으로부터 5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누적 투자액은 약 100억원이다.
2017년 설립된 커버써먼은 지속 가능한 섬유소재 기술을 연구·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공기를 충전재로 활용한 '에어 테크' △전선 없이 발열이 가능한 '발열 테크' △자외선 반응으로 색이 변하는 'UV 컬러 체인지' 등이 핵심 기술이다.
주요 고객사는 발렌시아가, 3.PARADIS, 포스트 아카이브 팩션(PAF), 데상트, 엘텍스(LTEKS), K2, 네파 등이다. 그밖에 커버써먼은 베개(Pilllow)와 후드를 합친 '필로우디(Pillowdy)'를 주력으로 한 패션 브랜드 '키크(KEEK)'도 운영 중이다.
김유식 인터베스트 전무이사는 "지속 가능성과 기능성이 결합한 기술력을 높이 평가해 투자를 결정했다"며 "기술 혁신과 제품 다각화를 본격화하면 향후 세계 패션테크 시장에서도 입지를 다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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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용 XR기기' 개발한 메디씽큐, 124억 시리즈B 투자유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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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디씽큐의 XR 웨어러블 디스플레이 솔루션 '스코프아이'/사진제공=메디씽큐헬스케어 스타트업 메디씽큐는 124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 유치를 유치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파트너스인베스트먼트가 리드 투자사로 참여했으며, 국내외 벤처캐피탈(VC) 및 전략적 투자자들이 함께 했다.
메디씽큐는 의료용 XR(확장현실) 웨어러블 디스플레이 솔루션을 개발한다. 대표 제품인 '스코프아이'는 의료진이 수술 중 의료 영상을 눈앞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는 XR 웨어러블 솔루션이다. 별도 소프트웨어 설치 없이 기존 영상 의료기기와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메디씽큐는 지난해 글로벌 헬스케어 선도기업인 메드트로닉과 '스코프아이'의 미국 독점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지난해 8월에는 유럽연합(EU) 33개국으로 공급 계약을 확대했으며, 올해 2월에는 한국 시장 계약까지 성사시켰다.
임승준 메디씽큐 대표는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을 통해 의료기기 산업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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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리콘투 투자유치한 발란 "글로벌 명품 시장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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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 플랫폼 발란은 실리콘투로부터 전략적 투자를 유치했다. 실리콘투는 해외 진출하는 중소형 화장품 브랜드사에 오픈마켓 운영 대행, 위탁 배송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발란은 우선 실리콘투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글로벌 물류 및 통관 최적화로 배송비 절감 및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고 국가별 특화 마케팅 및 현지화 전략을 실행하겠다고 밝혔다. 오프라인 명품 쇼핑 경험을 강화할 멀티브랜드 옴니채널 매장도 주요 판매국에 구축할 예정이다.
발란 관계자는 "양사는 단순한 재무적 관계를 넘어 장기적으로 성장을 함께하는 전략적 파트너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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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패스, 산업은행 단독 100억원 시리즈D 투자유치 "IPO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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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 생활금융 플랫폼 기업 한패스는 산업은행으로부터 100억원 규모의 시리즈D 투자를 유치했다.
한패스는 확보한 자금을 바탕으로 다양한 신규 서비스를 출시해 성장동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주력사업인 송금업 외에도 구인·구직 포털, 대출 비교, 모빌리티 등을 출시해 외국인 생활금융 슈퍼앱으로 위상을 키워 나갈 계획이다.
국내는 물론 북미, 아시아, 유럽 등 해외 시장 공략에도 속도를 낼 방침이다. 현재 일본과 호주에 자국 해외 송금업 라이선스를 보유한 법인을 설립했으며 두바이, 미국, 싱가포르, 프랑스, 영국 등으로 지사를 확장할 예정이다. 2027년까지 10개국 이상에 송금 라이선스를 보유한 법인을 설립하는 것이 목표다.
김경훈 한패스 대표는 "국내 인구 5% 이상을 차지하는 외국인들의 생활금융 서비스를 주도하며 다양성과 포용성을 고려한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며 "대규모 투자 유치를 계기로 기업공개(IPO)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