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AI(인공지능) 기반 리더십 코칭 플랫폼 '팁' 운영사 팁코퍼레이션이 매쉬업벤처스의 추천으로 중소벤처기업부 팁스(TIPS) 프로그램에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팁스는 민간과 정부가 합심해 유망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민간투자 주도형 기술 창업지원 프로그램이다. 민간 운영사가 유망 스타트업에 초기 투자하면 정부가 연구개발(R&D) 자금을 연계 지원한다.
팁코퍼레이션은 시드투자사인 매쉬업벤처스의 추천을 받았다. 이번 팁스 선정으로 2년간 최대 5억원의 R&D 자금을 지원받는다.
팁코퍼레이션의 팁은 기업 내 모든 직급의 리더들에게 일대 일 리더십 코칭을 제공한다. 그동안 적재한 코칭 데이터를 기반으로 감성 분석, 자연어 처리 등에서 우수한 AI 기술력을 인정받아 이번 팁스에 선정됐다는 설명이다.
팁은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웹서비스(AWS)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 출신의 전문 코치진을 보유하고 있으며 AI 분석에 따른 맞춤형 코칭을 통해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내고 있다.
최시원 팁코퍼레이션 대표는 블랭크코퍼레이션에서 인적자원개발(HRD) 업무를 담당하며, 성과 달성, 팀원과의 갈등, 상사와의 소통 등 사내 핵심 리더들이 겪는 다양한 어려움을 발견하고 창업을 결심했다. 팁코퍼레이션은 현업에 즉시 적용 가능한 맞춤형 코칭을 통해 리더들의 역량 강화와 조직 성과 향상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실제로 팁코퍼레이션은 신한DS, 유비케어, 당근마켓, 한샘 등과 협업해 리더십 코칭을 진행하고, 97% 이상의 만족도와 높은 재계약률을 기록한 바 있다. 기존 집합 교육 대비 합리적인 비용과 개인 맞춤형 콘텐츠, 코칭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대시보드 기능 등이 주요 장점으로 꼽혔다.
최 대표는 "올해 AI와 빅데이터 기술 고도화에 집중해 초개인화된 리더십 코칭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라며 "궁극적으로는 코칭 대상을 기업 내 전 인력으로 확대해 실질적인 조직 성과 향상에 기여하는 비즈니스 코칭 플랫폼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