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123개팀 제치고 1위 차지한 K-위성 스타트업, 어디?

김태현 기자 기사 입력 2024.09.23 12:30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맵 유어 시티 챌린지에서 1위를 수상한 텔레픽스 /사진제공=텔레픽스
맵 유어 시티 챌린지에서 1위를 수상한 텔레픽스 /사진제공=텔레픽스
인공위성 토탈솔루션 기업 텔레픽스가 유럽우주국(ESA)이 주최한 AI(인공지능)과 위성정보 활용 대회인 '맵 유어 시티 챌린지'(Map Your City Challenge)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23일 밝혔다.

맵 유어 시티 챌린지는 도시의 건물 연령을 통해 건물의 구조적 안정성을 평가하고, 도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AI 기반의 자동화 솔루션을 개발하는 걸 목표로 한다. ESA가 AI 기술을 활용해 대량의 지구 관측 데이터를 보다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통찰력을 제공하기 위해 만든 AI4EO(Artificial Intelligence for Earth Observation) 프로그램의 일환이다.

참가자들에게 주어진 과제는 위성 이미지와 건축물의 외관을 확인할 수 있는 거리 이미지, 건물의 유형과 건축 연도에 대한 정보 통합해 특정 건물의 건축 연도를 추정할 수 있는 딥러닝 시스템을 훈련하는 것이다.

올해 4월부터 7월까지 석달 간 진행된 이번 대회에는 전 세계 123개 팀이 참가했다. 각 참가팀의 모델의 추론 성능을 평가하는 심사를 거쳐 3위 더AI버자드(독일)와 2위 씨엠비(일본)를 제치고 텔레픽스의 박재완 선임연구원이 이끄는 참가팀이 최종 1위를 차지했다. 적절한 사전 학습 데이터셋과 최첨단 AI 도구를 활용해 '혁신적인 접근 방식'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함선정 텔레픽스 영상분석사업부 이사는 "텔레픽스를 이끌어가는 뛰어난 인재들의 역량을 세계 무대에서 증명하게 되어 기쁘다"라며 "이번 대회 경험을 기반으로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에 기여할 수 있는 혁신적이고 신뢰성 높은 서비스를 전 세계에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텔레픽스는 위성 탑재체부터 위성 데이터 처리 및 활용 솔루션까지 위성 산업 전 주기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위성 탑재체뿐 아니라 위성 정보에 특화된 AI 챗봇 '샛챗'(SatCHAT) 등 AI를 적용한 위성 정보 활용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

지난 8월에는 텔레픽스가 개발한 위성용 고성능 AI 프로세서인 테트라플렉스를 발사해 스페이스 헤리티지(우주 환경에서의 검증 이력)를 확보했다.

텔레픽스  
  • 사업분야항공∙우주∙국방, 모빌리티
  • 활용기술기타
  • 업력***
  • 투자단계***
  • 대표상품***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텔레픽스' 기업 주요 기사

관련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