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CPS에 '자본잠식' 낙인…플랫폼 스타트업 "티메프와 비교 억울"

김태현 기자 기사 입력 2024.08.14 10:00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티몬·위메프(이타 티메프) 판매대금 정산 지연 사태가 이어진 26일 피해자들이 서울 강남구 티몬 신사옥에서 환불을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이번 정산 지연 사태로 판매자는 대금을 정산 받지 못해 자금 압박을 받고 있고 소비자는 상품 취소·환불이 안 될 경우에 대한 우려로 회사를 방문, 환불 신청을 하는 등으로 파장이 점점 커지고 있다. /사진=임한별(머니S)
티몬·위메프(이타 티메프) 판매대금 정산 지연 사태가 이어진 26일 피해자들이 서울 강남구 티몬 신사옥에서 환불을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이번 정산 지연 사태로 판매자는 대금을 정산 받지 못해 자금 압박을 받고 있고 소비자는 상품 취소·환불이 안 될 경우에 대한 우려로 회사를 방문, 환불 신청을 하는 등으로 파장이 점점 커지고 있다. /사진=임한별(머니S)
티메프(티몬·위메프) 사태의 여파가 다른 플랫폼 스타트업으로까지 번지고 있다. 특히 충분한 유동성과 상환능력을 갖고 있지만 상환전환우선주(RCPS)로 인한 착시현상으로 재무제표상 완전자본잠식 상태인 플랫폼 스타트업까지 티메프와 동일 선상에서 비교되면서 영업에 큰 타격을 받고 있다.

앞서 금융당국은 이같은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발행금액, 상환금액, 전환비율 등 RCPS 관련 상세내용을 감사보고서 주석으로 명기하도록 의무화했다. 그러나 기업국제회계기준(K-IFRS)상 RCPS가 여전히 부채로 인식되는 만큼 RCPS와 관련된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14일 벤처·스타트업 업계에 따르면 플랫폼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완전자본잠식 상태에 대한 설명을 요구하는 문의가 빗발치고 있다. 한 플랫폼 관계자는 "티메프 사태 이후 플랫폼의 유동성과 상환능력에 대한 문의가 부쩍 늘었다"며 "설명하기도 힘이 든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일부 셀러들은 재무제표상 완전자본잠식과 관련해 납득할 만한 설명을 내놓지 않으면 퇴점하겠다고 경고했다"며 "실제 플랫폼을 운영하는데 큰 타격을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금융감독원 감사보고서 제출 대상인 주요 이커머스 플랫폼 중 재무제표상 완전자본잠식 상태에 놓인 곳은 발란, 정육각, 에이블리코퍼레이션(에이블리), 버킷플레이스(오늘의집) 등 4곳이다.

지난해 말 기준 자본잠식 규모를 살펴보면 발란이 77억원, 정육각 309억원, 에이블리 543억원, 오늘의집 7989억원이다. 외견 상으로 보면 오늘의집의 재무제표 상태가 가장 심각해 보인다.

그러나 RCPS 착시현상을 덜어내면 상황은 달라진다. RCPS는 일정 기간 후 기업의 상태에 따라 상환을 요구할 수 있는 '상환권'과 보통주로 전환할 수 있는 '전환권'이 모두 있는 증권이다.

문제는 회계상 RCPS를 해석하는 방식이다. 한국회계기준(K-GAAP)에서는 RCPS를 자본으로 인정하지만 K-IFRS에서는 RCPS를 부채로 인식한다. RCPS의 상환권을 강조한 셈이다. 그러나 실제 벤처캐피탈(VC) 업계에서 RCPS 상환을 요구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한 VC 관계자는 "미래 성장 가능성이 큰 스타트업의 경우 RCPS를 보통주로 전환하는게 향후 더 큰 투자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며 "RCPS 상환을 요구할 정도의 스타트업이라면 이미 정상적인 경영 상태가 아닌 경우가 많다. 최소한의 보호 장치로 달아두는 것 뿐"이라고 말했다.

상환전환우선주부채(1964억원)와 파생상품부채(8184억원) 등 RCPS를 덜어낸 오늘의집은 부채는 2025억원이다. 이렇게 되면 오늘의집의 실질 자본총계는 2170억원이 된다. 단기부채 상환 능력을 나타내는 유동비율(유동자산을 유동부채로 나눈 비율)도 200%를 훌쩍 넘는다.

RCPS 착시효과로 인한 문제는 이번만이 아니다. 한 벤처투자 업계 관계자는 "프리 IPO(상장 전 지분투자) 단계에 있는 스타트업들이 상장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회계기준을 변경하면서 흔히 발생하는 일"이라며 "재무제표를 해석할 때 RCPS에 대한 충분한 해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발란  
  • 사업분야유통∙물류∙커머스, 엔터∙라이프스타일
  • 활용기술기타
  • 업력***
  • 투자단계***
  • 대표상품***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발란' 기업 주요 기사

관련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