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종합일간지 최초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2년간 '스타트UP스토리' 통해 474개사 소개
K-딥테크 스타트업, 스케일업·글로벌화에 앞장
링크메일·테크마켓 등 새 시도로 가교 역할 강화

'K-유니콘을 키우자'는 목표로 국내 종합일간지 가운데 머니투데이가 최초로 시도한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가 출범 두 돌을 맞았다. 우리나라 '제2 벤처붐'과 궤를 같이한 유니콘팩토리는 그동안 '인재-자본-기술-기업' 등 창업생태계의 4대 핵심축을 잇는 '연결의 힘'을 기반으로 다양한 시도와 노력을 기울여 의미 있는 성과를 다수 일궜다.
창업생태계 촘촘히 잇는 '유니콘 만들기'

특히 국가경쟁력을 좌우할 딥테크 스타트업 발굴·육성에 공을 들였다. 유니콘팩토리가 지난해 10월 서울 코엑스에서 국내 최초로 실시한 'K-테크 스타트업 왕중완전'가 대표적이다. 이 대회엔 카이스트(KAIST) 등 국내 5대 과학기술원 출신 딥테크(첨단기술) 스타트업들과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SK텔레콤 등 대기업들이 참석해 큰 호응을 이끌었다. 아울러 한국기업가정신재단과 함께 '청년기업가대회'를 매년 개최하는 등 '오픈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 무대를 지속적으로 마련해왔다.
유망 스타트업을 세상과 연결하는 유니콘팩토리의 노력과 시도는 국내에만 국한되지 않았다. 연중기획 '진격의 K-스타트업, 세계로!'를 통해 미국, 싱가포르, 베트남 등 글로벌 창업생태계를 진단하고, 산업별·업종별 해외진출 전략을 분석하면서 스타트업의 글로벌화 촉진에 앞장섰다. 또 110개 에그·푸드테크 스타트업이 참여한 역대 최대 규모 디지털농업 국제콘퍼런스(키플랫폼 특별세션)를 개최하는 등 국내외 시장과 기업을 잇는 통로를 열어왔다.
링크메일·테크마켓 등 도입, 가교 역할 강화

먼저 링크메일은 업력 7년, 시리즈A 이하 초기 스타트업이 선배 창업가나 교수, 투자자 등 3인 이상의 추천서를 받아 유니콘팩토리에 보내면 VC·AC(벤처캐피탈·액셀러레이터) 대표 5인으로 구성된 전문심사단의 심사를 거쳐 6개월간 홍보·마케팅 및 투자유치 활동을 지원하는 서비스다. 오는 5월 중 첫 번째 시즌 참여기업을 모집할 예정이다.
과학기술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대학 실험실에서 연구개발한 첨단기술과 이를 이전받아 새로운 성장동력을 마련하려는 민간기업을 잇는 기획 코너 '테크마켓'도 선보인다. △핵심 기술 내용과 개발 배경 △목표 고객 △후속 R&D와 사업화 추진계획 △시장규모 및 전망 등을 알기 쉽게 풀어내 기술이전·사업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국내 벤처·스타트업의 데이터베이스(DB)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플랫폼 등도 선보일 예정이다. 정희경 머니투데이 사장은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전환(DX) 시대 스타트업 경쟁력은 곧 국가경쟁력"이라며 "앞으로도 'K-스타트업의 성장모형'을 새롭게 디자인하는 등 스타트업의 혁신 대장정에 늘 함께 할 것"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유니콘팩토리' 기업 주요 기사
- 기사 이미지 "모두 국내파"…딥시크와 량원펑, 우리에게 남긴 파문[차이나는 중국]
- 기사 이미지 스마트폰 사용자 27%, AI 자주 쓴다…반년 사이 2배로
- 기사 이미지 한국판 디지털서비스法 나온다, 플랫폼사 책무 대폭 강화
- 기자 사진 류준영 차장 joon@mt.co.kr 다른 기사 보기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