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기술기반업종 창업(이하 기술창업)이 전년대비 4.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내외적 불확실성으로 인한 투자 둔화와 역대 최고 창업건수를 기록한 2021년 기저효과 때문으로 풀이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3일 '2022년 창업기업 동향'을 발표했다. 중기부에 따르면 2022년 부동산업을 제외한 실질 창업기업 수는 111만1718개로 전년대비 1%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그러나 기술창업 수는 22만9415개로 같은 기간 4.3% 줄었다. 집계를 시작한 2016년 이후 처음 감소했다. 기술창업은 △제조업 △정보통신 △전문·과학·기술 △사업시설관리 ·교육서비스 △보건·사회복지 △예술·스포츠·여가 등의 업종을 영위하는 기업을 뜻한다.
중기부 관계자는 "2022년 기술창업 수는 전년대비 4.3% 감소했다"며 "이는 지난해 역대 최고실적(약 24만개)을 기록한 기저효과와 대내외 경기침체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됐다"고 설명했다.
업종 중 가장 큰 폭으로 감소한 건 제조업이다. 2022년 제조업 창업기업 수는 4만1595개로 전년동기 대비 13.3% 감소했다. 고금리·고물가·고환율 '3고(高)' 여파를 직격탄으로 맞았다. 여기에 대내외 경영환경 불안, 디지털 산업의 성장에 감소세가 확대됐다.
제조업 외 전문·과학·기술(-10.9%), 보건·사회복지(-5.5%)도 큰 폭으로 감소했다. 반면 지난해 코로나19(COVID-19) 거리두기 규제 해제로 예술·스포츠·여가는 증가세로 돌아섰다. 2020년(-10.4%), 2021년(-4.8%) 큰 폭으로 감소했던 예술·스포츠·여가는 2022년 6.6% 증가했다.
한편 전 업종에서는 농업·임업·어업 창업이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였다. 2022년 농업·임업·어업 창업 수는 1만5657개로 전년대비 12.9% 증가했다. 귀농인구 증가와 스마트팜 등 산업 첨단화, 수산직불제법 개정, 청년임대사업 등이 활발한 창업으로 이어졌다.
도·소매업은 전년대비 7.3% 증가한 45만6426개가 신규 창업했다. 3년 연속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다. 중기부 관계자는 "비대면 소비문화 확산과 금리인상 영향으로 e커머스 중심의 증가세가 지속되고 있다"며 "낮은 초기 투자 비용과 해외판매의 유리함도 한몫했다"고 설명했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중소벤처기업부는 3일 '2022년 창업기업 동향'을 발표했다. 중기부에 따르면 2022년 부동산업을 제외한 실질 창업기업 수는 111만1718개로 전년대비 1%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그러나 기술창업 수는 22만9415개로 같은 기간 4.3% 줄었다. 집계를 시작한 2016년 이후 처음 감소했다. 기술창업은 △제조업 △정보통신 △전문·과학·기술 △사업시설관리 ·교육서비스 △보건·사회복지 △예술·스포츠·여가 등의 업종을 영위하는 기업을 뜻한다.
중기부 관계자는 "2022년 기술창업 수는 전년대비 4.3% 감소했다"며 "이는 지난해 역대 최고실적(약 24만개)을 기록한 기저효과와 대내외 경기침체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됐다"고 설명했다.
업종 중 가장 큰 폭으로 감소한 건 제조업이다. 2022년 제조업 창업기업 수는 4만1595개로 전년동기 대비 13.3% 감소했다. 고금리·고물가·고환율 '3고(高)' 여파를 직격탄으로 맞았다. 여기에 대내외 경영환경 불안, 디지털 산업의 성장에 감소세가 확대됐다.
제조업 외 전문·과학·기술(-10.9%), 보건·사회복지(-5.5%)도 큰 폭으로 감소했다. 반면 지난해 코로나19(COVID-19) 거리두기 규제 해제로 예술·스포츠·여가는 증가세로 돌아섰다. 2020년(-10.4%), 2021년(-4.8%) 큰 폭으로 감소했던 예술·스포츠·여가는 2022년 6.6% 증가했다.
한편 전 업종에서는 농업·임업·어업 창업이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였다. 2022년 농업·임업·어업 창업 수는 1만5657개로 전년대비 12.9% 증가했다. 귀농인구 증가와 스마트팜 등 산업 첨단화, 수산직불제법 개정, 청년임대사업 등이 활발한 창업으로 이어졌다.
도·소매업은 전년대비 7.3% 증가한 45만6426개가 신규 창업했다. 3년 연속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다. 중기부 관계자는 "비대면 소비문화 확산과 금리인상 영향으로 e커머스 중심의 증가세가 지속되고 있다"며 "낮은 초기 투자 비용과 해외판매의 유리함도 한몫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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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자 사진 김태현 기자 thkim124@mt.co.kr 다른 기사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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