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리,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입점...기존 유통사와 차별화한 협력 관계 구축
네이버, 컬리 지분 10% 인수설 제기...중장기 인수합병 여부도 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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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테일 테크 기업 컬리가 국내 대표 IT 기업 네이버와 이커머스(전자상거래) 분야에서 전략적 업무 제휴를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컬리는 연내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 공식 입점할 예정이다. 컬리가 판매하는 식품, 생필품 등을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도 만날 수 있고, 공동 마케팅도 진행할 계획이다. 컬리 관계자는 "기존 유통사처럼 네이버 플랫폼에 단순 입점하는 형태와 차별화한 협력 관계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통해 판매되는 컬리 상품에 대해선 컬리가 네이버 측에 일정 수수료를 부담할 것으로 전해졌다.
양사의 협업으로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컬리는 뛰어난 상품기획 역량으로 직접 발굴하고 개발한 다수의 단독 상품을 보유 중이며, 주1회 이상 정기적으로 플랫폼을 이용하는 높은 충성도의 고객층을 확보했다. 네이버는 국내 최다 수준의 고객층을 보유하고 있다.
양사는 향후 상품 및 서비스 부문에서 긴밀히 협업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컬리는 단기간에 대규모의 새로운 고객을 유치할 수 있고, 고객군도 다양한 연령층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기존 컬리몰 한 곳이었던 판매 채널이 네이버로 확장되며 서비스 경쟁력 강화도 예상된다.
네이버는 컬리가 보유한 프리미엄 상품군을 다양한 사용자에게 제안하고 서비스 경험을 확장하는 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이용자 확대에 긍정적 영향이 예상된다.
김슬아 컬리 대표는 "컬리와 네이버는 다른 플랫폼이 쉽게 따라올 수 없는 각 사만의 명확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어 최적의 협업 파트너라고 생각한다"며 "이번 양사의 업무 제휴를 기점으로 더 많은 고객들이 좋은 상품과 우수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신선식품 분야에서 독보적인 큐레이션 역량을 갖춘 컬리와의 파트너십으로 네이버의 쇼핑 생태계가 더욱 풍성해질 질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이용자의 쇼핑 경험 고도화와 혜택 강화에 초점을 두고 양사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협업 서비스를 구체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협업이 네이버가 중장기적으로 컬리를 인수할 가능성을 염두에 둔 행보라는 관측도 나온다. 투자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컬리 초기 투자자 지분 약 10% 인수를 검토 중으로 전해졌다. 다만 컬리 관계자는 "네이버의 컬리 지분 인수 여부는 아직 확정된 내용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