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트럼프 2기·AI…격랑의 시대를 사는 지혜 '키플랫폼'

머니투데이 기사 입력 2025.03.26 08:01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2025 키플랫폼' 개요/그래픽=윤선정
'2025 키플랫폼' 개요/그래픽=윤선정
지난해 11월 전 세계가 주목한 미국 대통령 선거의 결과 트럼프 2기가 시작됐습니다.

후보 시절부터 더 강력해진 MAGA(Make America Great Again)를 천명했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하자마자 대상 국가와 품목을 가리지 않는 강력한 관세 정책을 추진해 국제 사회의 불확실성과 불안을 키웠습니다. 안보와 경제에 있어 미국과 밀접한 대한민국도 더 이상 혈맹이라는 이유만으로 예외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많은 전문가들은 트럼프 2기가 마냥 위기이기만 한 것은 아니라고 말합니다.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이 예측불허이고 과격하다고는 하나 확실한 건 철저하게 미국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한다는 점입니다. 그러한 방향에 맞춰 전략적으로 대응한다면 그 속에서 기회를 찾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격화하는 미중 패권 다툼 속에서 해군력 강화가 절실한 미국이 세계 최고인 한국 조선업과의 협력 기회를 모색하는 것이 대표적이 예입니다.

다음 달 23~25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서울 호텔에서 열리는 머니투데이 글로벌 콘퍼런스 '2025 키플랫폼'(K.E.Y. PLATFORM 2025)은 국제정세와 지정학 분야의 세계 최고 전문가들을 초청해 트럼프 2기를 정확하게 짚어보고 우리의 현명한 대응 전략을 탐색합니다.

트럼프 행정부에 정책 제언을 한 미국 최고의 싱크탱크이자 수년간 키플랫폼의 주요 콘텐츠를 함께 생산하고 있는 헤리티지재단이 올해도 키플랫폼과 함께 합니다. 앤서니 킴 리서치 매니저, 나일 가디너 마거릿대처자유센터장 등 헤리티지재단의 전문가들은 미국이 아닌 다른 국가, 심지어 미국 내에서도 쉽게 알 수 없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과 행동의 의미에 대해 정확한 분석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에릭 혼츠 CIPE(국제사기업센터) 책임투자센터 소장, 송원석 KAGC(미주 한인유권자연대) 사무총장 등 미국 워싱턴 D.C. 정가에서 활약하는 또 다른 전문가들도 무대에 올라 트럼프 2기를 위기가 아닌 기회로 바꾸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유합니다.

이번 키플랫폼에서는 불확실성의 시대,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경쟁력을 강화해야 할 AI(인공지능)에 대해서도 인사이트를 나눕니다. 한국과 미국, 프랑스 등 세계의 주요 AI 기업, AI 정책 전문가들이 발표와 토론을 통해 본격화하는 글로벌 AI 경쟁에 대해 살펴보고, 대한민국이 AI 생태계에서 확고한 지위를 차지할 수 있는 방안들을 제시합니다.

불확실성의 시대를 헤쳐나가는 데 이정표가 되어줄 '키플랫폼'에 많은 관심 바랍니다.

'키플랫폼' 기업 주요 기사

  • 기자 사진 머니투데이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