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직거래 풀필먼트 '디어니언', 프리시리즈A 투자 유치

김태현 기자 기사 입력 2024.11.05 13:30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사진제공=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
/사진제공=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
농산물 산지 직거래 풀필먼트 서비스 스타트업 디어니언은 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이하 뉴패러다임)으로부터 프리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고 5일 밝혔다. 구체적인 투자 유치 규모는 비공개다.

2023년 설립된 디어니언은 합리적이고 지속가능한 국내 농산물의 생산, 소비 환경을 조성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농산물 유통 및 운영 과정의 비효율적인 요소를 혁신해 농민과 소비자 간의 건강한 직거래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한다.

국내 농산물 유통의 주요 거점인 가락동 농수산물 도매시장은 서울·경기 지역 농산물 거래의 80% 이상을 담당한다. 그러나 도매시장법인 중심의 독과점 구조와 4단계 오프라인 도매유통 체계로 인해 효율성을 떨어트리고 있다.

디어니언은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산지 직거래 커머스 '파라도'(PARADO)와 실시간 시세 조회 서비스 '보이도'(Voydo)를 운영하고 있다. 산지-소비자 간 정보 비대칭을 해소하고, 직거래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또 디어니언은 서울 강서농산물도매시장과의 시장도매인 업무 제휴를 통해 대규모 판로를 확보하고 있다. 유통 효율성을 높이고 품질과 가격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현재 가락시장에서 연간 거래량의 8%에 해당하는 제휴 산지 공급망을 확보하고 있다.

뉴패러다임은 디어니언의 높은 IT 기술 역량과 전국적인 확장성을 주목해 이번 투자를 결정했다. 최종석 디어니언 대표는 위메프, 푸드팡, 농협중앙회 등에서 15년 간 식품 및 농산물 구매 데이터 분석가로 활동했다. 디어니언 구성원 역시 농식품 및 IT 전문가로 구성됐다.

박제현 뉴패러다임 공동대표는 "파라도가 월 매출 1억원을 달성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커머스 판매 수익 외에도 농산물 시세 데이터를 활용한 퀸트 앱 서비스의 수익화 모델이 추가되면서 고성장이 기대된다.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종석 디어니언 대표는 "향후 5년 내 약 900억원 규모의 거래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며 "산지 직거래 솔루션의 벨류체인을 확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관련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