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엔젤투자리스트 최고위 과정 1기 모집

코스포, 스타트업 해커톤 개최…동국대 'GoodBye GDSC' 대상

남미래 기자 기사 입력 2024.08.21 12:00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은 지난 19~20일 서울 마포구 호텔 나루 서울 엠갤러리에서 '벤처스타트업 아카데미 해커톤 대회-서퍼톤, Challenge the Code Wave'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중소벤처기업부가 벤처스타트업 아카데미 사업의 일환으로 주최했다. 코리아스타트업포럼과 대덕이노폴리스벤처협회, 벤처기업협회, 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 한국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 한국여성벤처협회가 공동 주관했으며 우아한형제들, 쏘카, 버킷플레이스, 애드버애드락테인먼트 등이 후원했다.

대회에는 사업에 참여하는 전국 20개 대학이 사전 선발한 각 1팀씩 총 20개팀의 90여명의 학생들이 참가했다. 참가자들은 현장에서 즉석 공개된 '캠퍼스 라이프: 우리 학교를 더욱 이롭게 만들기 위한 비즈니스 서비스 기획 및 개발'을 주제로 실제 솔루션을 구축했다.

네이버와 현대백화점, 그랩, 캐피탈레터, 클래스101, 패러다임시프트 등 전·현직 개발자 8명이 멘토로 참여했다. 기술 구현에 대한 조언을 전했고 취업 및 채용에 관한 상담도 진행됐다.

이번 대회에서는 청년의 창업가정신 함양과 개발자로서의 비전을 모색할 수 있는 전문가 특강도 열렸다. 19일 박정현 비브리지 대표가 '해커톤에서 성공할 수 있는 3가지 마인드셋'을 주제로 대학생 시절 미국 해커톤 대회에 참가하고 현지 인턴을 거쳐 창업한 여정을 소개했다. 20일에는 다년간 개발자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해 온 권순선 구글 리드가 연사로 나서 최신 급변하는 기술 생태계 환경에서 개발자로서 가져야 할 자세와 노하우를 공유했다.

프로젝트 심사 결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은 동국대학교 'GoodBye GDSC'팀이 대상을, 경북대학교 '슬기로운생활'팀이 최우수상을 받았다. 동국대학교 'Goodbye GDSC'는 익명 질문 및 답변 플랫폼 '물무리'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 경북대학교 '슬기로운생활'은 AI 기반 대학생들의 발표 연습 플랫폼 '스피치지' 서비스를 선보였다.

6개 민간 협단체가 수여하는 우수상과 장려상은 총 5팀이 선정됐다. 우수상은 숭실대학교 'SSU'와 대구대학교 'ALL IN ONE'이 수상했다. 장려상은 인하대학교 '인덕맘즈', 명지대학교 'TEAM MYONG', 강남대학교 '강'에 돌아갔다. 각 수상팀은 총 1,400만원 상금을 차등 지급 받을 예정이다.

한상우 코스포 의장은 "이번 해커톤 대회는 청년 인재들이 스스로 주변의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도출하는 주도성은 물론 개발자로서의 역량까지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참신한 아이디어와 열정을 가진 청년들이 마음껏 꿈에 도전할 수 있도록 스타트업 생태계와 협력해 다양한 기회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코리아스타트업포럼' 기업 주요 기사

관련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