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대학생들의 한 달 평균 소비금액이 52만원이라는 조사가 나왔다.
대학생활 플랫폼 '에브리타임' 운영사 비누랩스는 지난달 17일부터 22일까지 20대 대학생 남녀 각각 500명씩 총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1일 밝혔다.
조사에 따르면 20대 대학생이 저축, 투자, 주거비 등 고정비를 제외하고 소비하는 규모는 한 달 평균 52만원이었다. 분포별로는 30만원 이상 60만원 미만이 52.1%로 가장 많았고, 61만원 이상이라는 응답이 25.7%로 뒤를 이었다. 30만원 미만이라는 응답도 22.2%였다.
투자를 하고있다는 응답은 28%였다. 이 중 절반 이상인 56%가 100만원 이하 소액투자를 하고 있었다. 투자상품은 대부분 국내 주식과 해외 주식 등 주식상품이었고 여성보다는 남성에서, 저학년보다 고학년에서 투자하고 있다는 응답이 높았다.
대학생들의 주거래은행으로는(중복응답) △국민은행(20.7%) △카카오뱅크(18.5%) △농협은행(14.3%) △토스뱅크(17.4%) △신한은행(7.5%) 순으로 조사됐다. 카카오뱅크와 토스뱅크 등 인터넷 전문 은행을 주거래 은행으로 이용하는 이유로는 '모바일 이용이 편리해서'라는 응답이 가장 높았으며 '간편한 가입·발급 절차'와 '수수료 할인 등 금융 혜택' 등도 주요 이유로 꼽혔다.
주로 사용하는 은행 앱은 토스가 24.4%로 가장 높았다. 이어 △카카오뱅크(21.6%) △국민은행(18.4%) △농협은행(14.3%) △신한은행(6.7%) 순으로 주거래 은행과는 또다른 양상이었다. 이들은 시중은행 앱의 불만족 요소(중복응답)로 송금이 불편한 점(48%)과 느린 거래·반응 속도(31%) 등 이유로 들었다.
금융앱 만족도 조사(5점 척도)에서는 토스가 4.09점, 카카오뱅크 3.95점, 카카오페이 3.62점을 기록했다. 앱 별 선호 콘텐츠 조사 결과에서는 만보기(토스), 세이프 박스·저금통(카카오뱅크), 멤버십 관리(카카오페이)가 각각 28%, 30%, 40%를 차지하며 각 서비스의 최선호 콘텐츠로 꼽혔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대학생활 플랫폼 '에브리타임' 운영사 비누랩스는 지난달 17일부터 22일까지 20대 대학생 남녀 각각 500명씩 총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1일 밝혔다.
조사에 따르면 20대 대학생이 저축, 투자, 주거비 등 고정비를 제외하고 소비하는 규모는 한 달 평균 52만원이었다. 분포별로는 30만원 이상 60만원 미만이 52.1%로 가장 많았고, 61만원 이상이라는 응답이 25.7%로 뒤를 이었다. 30만원 미만이라는 응답도 22.2%였다.
투자를 하고있다는 응답은 28%였다. 이 중 절반 이상인 56%가 100만원 이하 소액투자를 하고 있었다. 투자상품은 대부분 국내 주식과 해외 주식 등 주식상품이었고 여성보다는 남성에서, 저학년보다 고학년에서 투자하고 있다는 응답이 높았다.
대학생들의 주거래은행으로는(중복응답) △국민은행(20.7%) △카카오뱅크(18.5%) △농협은행(14.3%) △토스뱅크(17.4%) △신한은행(7.5%) 순으로 조사됐다. 카카오뱅크와 토스뱅크 등 인터넷 전문 은행을 주거래 은행으로 이용하는 이유로는 '모바일 이용이 편리해서'라는 응답이 가장 높았으며 '간편한 가입·발급 절차'와 '수수료 할인 등 금융 혜택' 등도 주요 이유로 꼽혔다.
주로 사용하는 은행 앱은 토스가 24.4%로 가장 높았다. 이어 △카카오뱅크(21.6%) △국민은행(18.4%) △농협은행(14.3%) △신한은행(6.7%) 순으로 주거래 은행과는 또다른 양상이었다. 이들은 시중은행 앱의 불만족 요소(중복응답)로 송금이 불편한 점(48%)과 느린 거래·반응 속도(31%) 등 이유로 들었다.
금융앱 만족도 조사(5점 척도)에서는 토스가 4.09점, 카카오뱅크 3.95점, 카카오페이 3.62점을 기록했다. 앱 별 선호 콘텐츠 조사 결과에서는 만보기(토스), 세이프 박스·저금통(카카오뱅크), 멤버십 관리(카카오페이)가 각각 28%, 30%, 40%를 차지하며 각 서비스의 최선호 콘텐츠로 꼽혔다.
비누랩스
- 사업분야미디어∙마케팅
- 활용기술기타
- 업력***
- 투자단계***
- 대표상품***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비누랩스' 기업 주요 기사
- 기사 이미지 "이 시기에 꼭 해야해"…요즘 대학생의 필수로 자리잡은 이것
- 기사 이미지 24학번 다 깔았니? '대학생 앱' 에브리타임 누적가입 700만명
- 기사 이미지 "갤럭시 쓰면 좀…" 이 말 진짜일까? 대학생 사용률 조사해보니
관련기사
- 스켈터랩스, 자사 챗봇에 챗GPT 연동…"대화 더 자연스럽게"
- '위성으로 지도 구축' 다비오, 인도네시아 기업과 현지 지도 만든다
- "데이터 결합해 물류 고도화"…아이지에이웍스-CJ대한통운 MOU
- "버려진 목재로 청정수소 만든다"…규제자유특구 2곳 추가
- 딥테크 스타트업 고위험 R&D에 100억 지원…우선손실 충당도
- 기자 사진 고석용 기자 gohsyng@mt.co.kr 다른 기사 보기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