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숙사·통근버스까지…생산직 위한 알짜정보만 '쏙쏙'

김태현 기자 기사 입력 2022.10.14 13:06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그린비즈니스위크(GBW) 2022: K-테크 스타트업 왕중왕전 결선-학생팀]⑤디플에이치알

박중우 디플에이치알 대표가 14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국회수소경제포럼이 주최하고 머니투데이와 코엑스(COEX)가 공동 주관하는 '그린비즈니스위크 2022(GBW 2022)' K-테크 스타트업 왕중왕전에서 IR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박중우 디플에이치알 대표가 14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국회수소경제포럼이 주최하고 머니투데이와 코엑스(COEX)가 공동 주관하는 '그린비즈니스위크 2022(GBW 2022)' K-테크 스타트업 왕중왕전에서 IR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1000만개 이상의 공장에 디플에이치알의 솔루션을 심겠다."

박종우 디플에이치알 대표는 14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K-테크 스타트업 왕중왕전' 결선에서 생산·기능직 일자리 매칭 플랫폼 '고초대졸닷컴'을 소개하며 이같이 밝혔다. 박 대표는 "고초대졸닷컴의 서비스를 고도화해 해외 공장까지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겠다"고 말했다.

국내 최대 민간주도 탄소중립 기술대전 '그린비즈니스위크 2022'(GBW 2022)의 특별 부대행사로 마련된 이번 대회는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가 주관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후원했다.

심사위원은 삼성전자 창의개발센터장, SK텔레콤 ESG얼라이언스, 현대차 제로원 등 대기업 오픈이노베이션 조직과 롯데벤처스, 씨엔티테크 등 국내외 유명 VC(벤처캐피탈)·AC(액셀러레이터) 소속 9명이 참여했다.

2021년 11월 설립된 디플에이치알은 4년제 대학 졸업자 및 사무직 채용 중심인 기존 채용 플랫폼과 달리 생산·기능직 구직자들을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 박 대표는 "부족한 정보 탓에 미스매칭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생산·기능직 채용시장의 문제에 집중했다"고 말했다.

고초대졸닷컴은 생산·기능직 구직자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공장의 근무 강도와 교대 형태 등 기본적인 정보부터 기숙사가 있다면 2일 1실인지 1인 1실인지, 통근버스가 있다면 어디까지 오고 가는지 등의 정보들이다.

박 대표는 "기존 플랫폼과 달리 현장 정보에 집중하고 있는게 고초대졸닷컴의 특징"이라며 "구직자, 구인기업, 디플에이치알의 3단계 확인 절차를 거쳐 정확도를 높였다"고 말했다.

심사위원들은 기존 채용 플랫폼과 차별화되는 디플에이치알만의 경쟁력을 집중적으로 질문했다. 박 대표는 "생산·기능직 구직자들만 알고 있는 정보를 데이터화 했다는 게 저희의 경쟁력"이라며 "이외 블로글 글 같은 비정형 데이터를 분석해 가공한 것도 강점"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대회는 오전과 오후로 나눠 각각 학생창업 5팀, 교원창업 5팀의 프리젠테이션(PPT)과 함께 심사위원들의 질의응답 형태로 진행된다. 이후 3시부터 9명의 채점표를 모아 합산한 뒤 3시 30분부터 장려상, 우수상, 대상 순으로 시상식이 이어질 예정이다.

대상 각 1팀에겐 머니투데이 대표상과 함께 상금 300만원이 주어진다. 또 우수상, 장려상 각각 2팀을 선발, 시상과 더불어 상금 100만원, 50만원을 지급한다.

디플에이치알  
  • 사업분야경영∙인사관리
  • 활용기술기타
  • 업력***
  • 투자단계***
  • 대표상품***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디플에이치알' 기업 주요 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