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백패커가 운영하는 국내 최대 수공예 플랫폼 '아이디어스'가 서비스 9년 만에 누적 거래액 1조원을 돌파했다고 30일 밝혔다.
2014년 출시된 아이디어스는 거래액 기준 매년 두 배 이상 빠르게 성장하며 누적 거래액을 갱신하는 중이다. 2018년 1000억원, 2021년 5000억원, 2022년 8500억원을 달성한 이후 10개월만에 1조원을 넘어섰다. 그리고 지난해 하반기 흑자로 전환했다.
아이디어스는 단순히 작품을 거래하는 플랫폼을 넘어 작가와 작품을 대중들에게 알리고 고객은 작가의 팬이 될 수 있도록 접점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스토리가 있는 수공예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현재 아이디어스는 공예, 패션뷰티, 인테리어 소품, 수제 먹거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4만여명의 작가가 55만개 이상의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올 한해 동안에만 전년 대비 작가 수 약 20% 증가 및 신규 작품 등록 건수도 20만개가 추가됐다.
이를 기반으로 아이디어스는 누적 앱 다운로드 수 1650만건, 월간활성이용자(MAU) 500만명, 재구매자 비율 80%를 달성하는 등 국내 최대 수공예 마켓플레이스로 거듭났다.
특히 아이디어스 성장세는 이용자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2030 여성들을 주축으로, MZ세대 가치소비 특성과 핸드메이드 제품 특유의 가치를 전달하는 플랫폼 정체성이 맞물려 크게 도드라졌다. 구매력 있는 3040 이상의 고객들도 최근 3년 새 3배 이상 늘었다.
올해 가장 많이 거래된 주요 작품 카테고리로는 디저트·베이커리·음료 22%, 디지털·문구·드로잉 20%, 농축수산물·먹거리·전통주 20%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홈·리빙 14%, 패션 12% 순으로 인기가 많았다.
백패커 김동환 대표는 "그동안 작가들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고 고객과 연결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 누적 거래액 1조원을 달성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는 10조원 가량의 공예 시장과 100조원 규모의 인접 시장을 연결해 서비스를 확장하고 성장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백패커가 운영하는 국내 최대 수공예 플랫폼 '아이디어스'가 서비스 9년 만에 누적 거래액 1조원을 돌파했다고 30일 밝혔다.
2014년 출시된 아이디어스는 거래액 기준 매년 두 배 이상 빠르게 성장하며 누적 거래액을 갱신하는 중이다. 2018년 1000억원, 2021년 5000억원, 2022년 8500억원을 달성한 이후 10개월만에 1조원을 넘어섰다. 그리고 지난해 하반기 흑자로 전환했다.
아이디어스는 단순히 작품을 거래하는 플랫폼을 넘어 작가와 작품을 대중들에게 알리고 고객은 작가의 팬이 될 수 있도록 접점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스토리가 있는 수공예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현재 아이디어스는 공예, 패션뷰티, 인테리어 소품, 수제 먹거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4만여명의 작가가 55만개 이상의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올 한해 동안에만 전년 대비 작가 수 약 20% 증가 및 신규 작품 등록 건수도 20만개가 추가됐다.
이를 기반으로 아이디어스는 누적 앱 다운로드 수 1650만건, 월간활성이용자(MAU) 500만명, 재구매자 비율 80%를 달성하는 등 국내 최대 수공예 마켓플레이스로 거듭났다.
특히 아이디어스 성장세는 이용자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2030 여성들을 주축으로, MZ세대 가치소비 특성과 핸드메이드 제품 특유의 가치를 전달하는 플랫폼 정체성이 맞물려 크게 도드라졌다. 구매력 있는 3040 이상의 고객들도 최근 3년 새 3배 이상 늘었다.
올해 가장 많이 거래된 주요 작품 카테고리로는 디저트·베이커리·음료 22%, 디지털·문구·드로잉 20%, 농축수산물·먹거리·전통주 20%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홈·리빙 14%, 패션 12% 순으로 인기가 많았다.
백패커 김동환 대표는 "그동안 작가들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고 고객과 연결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 누적 거래액 1조원을 달성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는 10조원 가량의 공예 시장과 100조원 규모의 인접 시장을 연결해 서비스를 확장하고 성장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백패커
- 사업분야유통∙물류∙커머스
- 활용기술기타
- 업력***
- 투자단계***
- 대표상품***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백패커' 기업 주요 기사
- 기사 이미지 인기 작품 90% 할인된 가격에…아이디어스, '블프' 세일 진행
- 기사 이미지 수공예 플랫폼 아이디어스, 무료배송 도입 후 월평균 매출 2배↑
- 기사 이미지 아이디어스, 추석 대규모 맞이 프로모션…최대 83% 할인
관련기사
- 돈 관리 못해 무너지는 스타트업 막는다…'재무관리 바이블' 발간
- 아이디어스, 연 2회 단골 고객 선정…한정판 굿즈·VIP 혜택 준다
- 창작자 멤버십 커뮤니티 '스테디오', 개별 콘텐츠 유료화 서비스 도입
- 109개 작가팀 수공예팀 한자리에…'황금녘 소담마켓' 개최
- 크라우드펀딩 '텀블벅', 12년간 700만건·3000억 모았다
- 기자 사진 김태현 기자 thkim124@mt.co.kr 다른 기사 보기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