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 변화 실시간 감시' 위성영상 분석 기업 에스아이에이, 국방부 장관상 수상

박건희 기자 기사 입력 2024.11.17 09:22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13일 2024 대한민국 IT서비스 혁신대상

13일 대한민국 IT 서비스혁신대상에서 개인 부문 국방부 장관상을 받은 전태균 에스아이에이 대표(오른쪽)/사진=SIA
13일 대한민국 IT 서비스혁신대상에서 개인 부문 국방부 장관상을 받은 전태균 에스아이에이 대표(오른쪽)/사진=SIA

위성영상 AI(인공지능) 분석 스타트업 'SIA(에스아이에이)'가 국방 안보 분야 디지털 혁신을 이끈 공로를 인정받아 '2024 대한민국 IT서비스 혁신대상'에서 개인 부문 국방부 장관상을 받았다고 15일 밝혔다.

지난 13일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대한민국 IT 서비스혁신대상은 IT서비스 산업 발전에 기여한 기관과 개인에 수여하는 상으로 올해 7회째다.

전태균 에스아이에이 대표는 위성영상 AI 분석을 통해 특정 지역의 군사적 변화와 위험 요소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상용화한 공로를 인정받아 국방부 장관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전 대표는 "위성영상 AI 분석 기술은 국방 안보 모니터링의 영상 분석 시간을 크게 단축해 감시와 정찰의 효율성을 높인다"며 "군사적 변화나 이상 징후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번 수상은 국방 안보에 특화된 에스아이에이의 기술 역량을 인정받은 성과로, 기술을 고도화해 국방 안보 분야에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2018년 설립된 에스아이에이는 위성영상을 AI로 분석하는 항공우주 전문 스타트업이다. 특정 지역의 변화를 탐지하는 국방 안보 특화 플랫폼 '오비전인트(OVISION Int.)'와 위성영상 초해상도 개선 솔루션 '슈퍼엑스(SuperX)'가 대표적이다.

관련기사

  • 기자 사진 박건희 기자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