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 사칭 투자 사기 잡는다'…마크비전, 사칭 차단서비스 출시

남미래 기자 기사 입력 2024.05.07 14:00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AI) 기업 마크비전이 유명인 및 기업, 기관 사칭 게시물 및 웹사이트를 탐지하고 제거하는 '사칭 차단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최근 유명인을 사칭한 투자 사기가 극성을 부리고 있다. 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 9~12월 유명인 사칭을 포함한 투자리딩방 불법행위 피해 건수는 1000건 이상, 피해액은 1200억원을 넘어섰다.

마크비전의 '사칭 차단 서비스'는 온라인 상에서 발생하는 각종 사칭 정황을 실시간 탐지·분석하고 사이트 폐쇄 및 플랫폼 내 신고 등을 통해 제거까지 진행하는 AI 솔루션이다. 최근 SNS 광고 등을 통해 별도 랜딩되는 방식으로 확산되는 기업 및 기관 사칭 홈페이지 대응에도 최적화돼 있다.

이번 서비스를 통해 기존 위조상품 및 불법 콘텐츠뿐 아니라 사칭 광고 및 주식 리딩방, 공식 홈페이지로 둔갑한 피싱 사이트까지 탐지 영역을 확대했다. AI 기반 도메인 스크리닝 기술로 전 세계에 등록된 99% 이상의 도메인을 탐지하고 있다. 해당 기술을 활용하면 의도적으로 오탈자를 적용한 유사 도메인을 탐지해 사칭 정황을 찾아낼 수 있다.

이외에도 브랜드 로고 탐지 자동화 기능인 '로고 디텍션(Logo Detection)', OCR(광학 문자 인식) 기술을 활용해 검색 엔진에서 확인되는 브랜드 연관 키워드, 이미지, 콘텐츠 등이 포함된 웹사이트 등을 스크리닝하는 방식으로 사칭 사례를 식별한다.

15개 이상의 언어를 인식해 다국어 사칭 광고 게시물까지 탐지한다. 특히 글로벌 검색엔진은 물론 단독 웹사이트, 소셜미디어(SNS), 메신저 및 비디오 플랫폼 등 1500개 이상의 다양한 채널들을 연동시켰다.

탐지된 게시물들은 사칭 유형과 채널별 특성에 따라 제거 방법을 분석해 신고·제거한다. 탐지·제거 외에 사칭 웹사이트의 도메인 권리를 되찾아야 할 경우, UDRP(통일 도메인 이름 분쟁 해결 정책) 서비스도 제공한다. UDRP는 웹사이트의 도메인 사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규정 및 행정절차로, 법원을 통해 분쟁을 해결하는 것 보다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효율적이다. 또한 국제적으로 승인된 제도이기 때문에 국외에서 발생한 도메인 관련 문제도 대응이 가능하다.

마크비전의 고객사로는 다수의 국내외 패션, 리빙기업을 비롯해 증권 및 금융사, 가상자산 거래소 등이 있다. 특히, 두나무가 운영하는 업비트는 최근 마크비전과의 협업을 통해 도메인 주소를 차용한 가짜 홈페이지 구축, 임원 사칭 투자 리딩방 사기 등 사례들를 탐지하고 제거하고 있다. 프랑스 럭셔리 브랜드의 한국법인 '바카라 코리아(Baccarat Korea)'도 마크비전의 UDRP 지원 서비스를 통해 웹사이트 도메인 사칭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마크비전은 UDRP 서비스 1회를 무료로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이달 말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이인섭 마크비전 대표는 "유명인이나 기업 및 기관 사칭 사기는 단 시간 내에 급속도로 확산되는 경향이 있어 다수에게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사칭 차단 서비스는 마크비전이 역점을 둔 'IP 생애주기 관리'의 일환으로서 앞으로도 지속적인 제품 고도화를 통해 기업이 겪는 종합적인 IP 관련 문제를 원스톱으로 해결하는 기업으로 도약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마크비전' 기업 주요 기사

관련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