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그널리포트는 2023년 한 해 동안 누적 콘텐츠 누적 조회수 1000만회를 기록하며, 국내 1위 경제 지식 구독 서비스로 자리매김했다고 3일 밝혔다.
시그널리포트는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를 통해 다양한 경제 지식 콘텐츠를 제공하는 유료 구독 서비스다. 2022년 9월 정식 서비스 론칭 이후 빠른 성장세를 이어왔다. 2023년 누적 콘텐츠 조회수는 1055만6082회를 기록했으며 최다 조회수 콘텐츠는 '[필독] 야, 너도 주식 잘 할 수 있어'(5만7437회)였다. 올해 발행한 콘텐츠 수는 3449건이다. 최다회차 구독자(시리언즈)는 21회차이며 10회차 이상 장기 구독자는 1328명이다. 누적 방문자 수(UV)는 83만511명이며 누적 방문 횟수는 458만1297회다.
특히 구독 경제 모델의 가장 중요한 지표인 리텐션(재구매 등으로 이루어지는 고객 유지)은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주간 최고 리텐션은 97.12%였다.
시그널리포트의 성장은 다양한 요인이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먼저, 시그널리포트는 다양한 경제 지식 콘텐츠를 제공하며 구독자들의 요구를 충족시켰다. 또 경제 전반에 걸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며 구독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한 곳에서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했다. 구독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구독자들의 의견을 콘텐츠에 반영하는 노력을 기울였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시그널리포트 관계자는 "경제 콘텐츠이자 유료 구독모델로 한정하면 이 같은 기록은 높은 수준으로 평가된다"며 "투자에 집중하고 있는 구독자들의 눈높이에 맞는 콘텐츠라는 평가를 많이 받았다"고 말했다.
시그널리포트는 지난 신규 사업 확장 원년으로 콘텐츠수·구독자 수 증가에 힘을 쏟았다. 시그널리포트는 지난해 10월에 '시그널리포트 클래스'를 론칭하며 교육 사업에 진출했다. 론칭 2달만에 5828명이 수강생으로 등록됐다. 또 '시그널리포트 유니온' 앱 출시를 통해 구독자들이 다양한 경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을 마련하기도 했다.
시그널리포트는 사회 환원을 위한 기업가 정신의 DNA 정립을 위한 외부활동도 힘썼다. 지난해 10월에 서울 아산병원 어린이병동에 1억 원을 기부했다. 12월에는 '2024 시장 전망' 기부 클래스 수익금 전액 및 시그널리포트 2배를 서울 아산병원 어린이병동에 기부하기도 했다.
이승한 시그널리포트 대표는 "2023년은 시그널리포트에게 의미 있는 한 해였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경제 지식 콘텐츠를 제공하고, 신규 사업을 통해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시그널리포트는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를 통해 다양한 경제 지식 콘텐츠를 제공하는 유료 구독 서비스다. 2022년 9월 정식 서비스 론칭 이후 빠른 성장세를 이어왔다. 2023년 누적 콘텐츠 조회수는 1055만6082회를 기록했으며 최다 조회수 콘텐츠는 '[필독] 야, 너도 주식 잘 할 수 있어'(5만7437회)였다. 올해 발행한 콘텐츠 수는 3449건이다. 최다회차 구독자(시리언즈)는 21회차이며 10회차 이상 장기 구독자는 1328명이다. 누적 방문자 수(UV)는 83만511명이며 누적 방문 횟수는 458만1297회다.
특히 구독 경제 모델의 가장 중요한 지표인 리텐션(재구매 등으로 이루어지는 고객 유지)은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주간 최고 리텐션은 97.12%였다.
시그널리포트의 성장은 다양한 요인이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먼저, 시그널리포트는 다양한 경제 지식 콘텐츠를 제공하며 구독자들의 요구를 충족시켰다. 또 경제 전반에 걸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며 구독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한 곳에서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했다. 구독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구독자들의 의견을 콘텐츠에 반영하는 노력을 기울였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시그널리포트 관계자는 "경제 콘텐츠이자 유료 구독모델로 한정하면 이 같은 기록은 높은 수준으로 평가된다"며 "투자에 집중하고 있는 구독자들의 눈높이에 맞는 콘텐츠라는 평가를 많이 받았다"고 말했다.
시그널리포트는 지난 신규 사업 확장 원년으로 콘텐츠수·구독자 수 증가에 힘을 쏟았다. 시그널리포트는 지난해 10월에 '시그널리포트 클래스'를 론칭하며 교육 사업에 진출했다. 론칭 2달만에 5828명이 수강생으로 등록됐다. 또 '시그널리포트 유니온' 앱 출시를 통해 구독자들이 다양한 경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을 마련하기도 했다.
시그널리포트는 사회 환원을 위한 기업가 정신의 DNA 정립을 위한 외부활동도 힘썼다. 지난해 10월에 서울 아산병원 어린이병동에 1억 원을 기부했다. 12월에는 '2024 시장 전망' 기부 클래스 수익금 전액 및 시그널리포트 2배를 서울 아산병원 어린이병동에 기부하기도 했다.
이승한 시그널리포트 대표는 "2023년은 시그널리포트에게 의미 있는 한 해였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경제 지식 콘텐츠를 제공하고, 신규 사업을 통해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시그널리포트' 기업 주요 기사
- 기자 사진 김건우 차장 jai@mt.co.kr 다른 기사 보기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