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스타트업 디스이즈엔지니어링(TIE)이 상반기 중으로 독자 개발한 자율비행 고속 UAM(도심항공교통) 시제기를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TIE는 2일 UAM 시제기 개발을 완료하고 이를 축소한 기체에 대해 지상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TIE는 상반기 중으로 시제기를 대중에 공개하고 하반기부터는 테스트 비행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TIE가 준비 중인 UAM 상용기는 최고속도 330km/h, 비행거리 280km 이상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된 5인승 수직이착륙(eVTOL)비행체다. TIE가 독자 개발한 자율비행 기술을 적용했다. TIE 측은 "순간 제어 반응 및 기동성, 회전 반경, 제동거리 등에서 해외 UAM의 한계를 보완했다"고 설명했다.
개발 완료한 시제기는 상용기 개발에 앞서 기술검증을 위해 제작된 2인승 자율비행 기체다. 최고속도는 220km/h다.
TIE는 현재 국내외 파트너사들과 기체 공급계약에 대하여서도 논의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홍유정 TIE 대표는 "당초 계획보다 순조롭게 UAM 시제기 개발이 진척되며 비행체를 올해 상반기 내 공개하기로 했다"며 "이미 비행체 개발·운용에 필요한 항공기 설계, 무인항공시스템과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원천기술들을 확보한 만큼 글로벌 UAM 시장 선점 경쟁에 본격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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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E가 준비 중인 UAM 상용기는 최고속도 330km/h, 비행거리 280km 이상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된 5인승 수직이착륙(eVTOL)비행체다. TIE가 독자 개발한 자율비행 기술을 적용했다. TIE 측은 "순간 제어 반응 및 기동성, 회전 반경, 제동거리 등에서 해외 UAM의 한계를 보완했다"고 설명했다.
개발 완료한 시제기는 상용기 개발에 앞서 기술검증을 위해 제작된 2인승 자율비행 기체다. 최고속도는 220km/h다.
TIE는 현재 국내외 파트너사들과 기체 공급계약에 대하여서도 논의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홍유정 TIE 대표는 "당초 계획보다 순조롭게 UAM 시제기 개발이 진척되며 비행체를 올해 상반기 내 공개하기로 했다"며 "이미 비행체 개발·운용에 필요한 항공기 설계, 무인항공시스템과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원천기술들을 확보한 만큼 글로벌 UAM 시장 선점 경쟁에 본격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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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자 사진 고석용 기자 gohsyng@mt.co.kr 다른 기사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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