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과학기술유공자를 찾습니다

박건희 기자 기사 입력 2025.04.29 12:00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올해 심사대상자 6월 30일까지 접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가 대한민국 과학기술 발전에 공헌한 과학기술유공자를 공모한다고 29일 밝혔다.

'2025년도 과학기술 유공자 지정계획'에 따라 과학기술인 본인(유족) 또는 과학기술 관련 단체의 장이 후보자를 신청하거나 추천할 수 있다.

후보 접수는 연중 상시 가능하나, 올해 심사대상자가 되기 위해서는 6월 30일까지 접수해야 한다. 과학기술유공자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할 수 있다.

지정대상은 과학기술인 중 국가 과학기술 발전에 현저히 이바지한 자로, 상세 기준은 '과학기술유공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7조 및 동법 시행령 제5조에서 확인할 수 있다.

후보자 공모와 동시에 우수 후보를 발굴하기 위한 발굴위원회도 운영한다. 발굴·공모된 후보에 대해 3단계 심사, 공개 검증·지정 제한사항 조회를 거쳐 연말 지정 여부를 결정한다.

한편 과학기술유공자 제도는 대한민국 과학기술 발전에 이바지한 공적이 큰 과학기술인을 과학기술유공자로 지정하고 예우, 지원하는 제도다. 2017년부터 지금까지 총 91명의 과학기술인이 지정됐다.

과학기술유공자에게는 대통령 명의 증서를 수여하고 거주지 또는 집무실에 유공자 명패를 헌정한다. 과학기술인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리는 한편 공훈록을 발간한다. 강연 및 정책 제안 등 사회 활동도 지원한다.

이 밖에도 과기정통부는 '과학기술유공자 국민추천 에세이'를 공모해 후보자 발굴에 반영할 예정이다.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제출 기간은 29일부터 내달 31일까지다.

관련기사

  • 기자 사진 박건희 기자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