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홀딩스, 솔트룩스와 MOU "AI 비서 덕곰 및 챗봇 서비스"

김건우 기자 기사 입력 2023.07.14 0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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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트룩스 김민종 부사장(왼쪽)과 한류홀딩스 이재만 총괄사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한류홀딩스
솔트룩스 김민종 부사장(왼쪽)과 한류홀딩스 이재만 총괄사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한류홀딩스



한류홀딩스(HRYU)가 운영하는 글로벌 팬덤 플랫폼 팬투(FANTOO)와 인공지능(AI) 전문기업 솔트룩스가 'AI 기술 적용 팬투 서비스 개발'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한류홀딩스는 솔트룩스의 AI 기술인 초거대 언어모델, 대화형 챗봇, 빅데이터를 제공받아 팬투 서비스에 적용할 예정이다.

한류홀딩스는 우선 연내 출시를 준비하고 있는 개인화 AI비서 덕곰(가칭) 서비스에 양사의 기술을 적용할 예정이다. AI비서는 개인용AI, 클럽용AI 등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으로 사용자 성격과 라이프스타일 등을 분석한 맞춤형 서비스가 특징이다.

AI비서 덕곰은 팬투의 대표 캐릭터로 무언가를 열중한다는 의미 덕질(Deok jil)의 '덕(Deok)'과 '곰(Gom)'의 한글 합성어다. 한류를 덕질하는 곰(Bear) 의미하며 현재 상표권 출원을 마친 상태다.

한류홀딩스는 팬투의 AI비서 덕곰(가칭) 서비스를 통해 유저 편의성을 증진하고 유저와 아티스트의 보다 밀도 높은 연결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개인용 AI는 △서비스 이용 가이드, 큐레이팅 △관심사 및 키워드 기반 팬덤, 한류 정보 제공·추천 △플랫폼 포인트 FP 관리·정산 △AI 챗GPT형식 1대1기능, CS기능 등을 포함한다. 클럽용 AI는 클럽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관심 기사, 게시글 제공 △피드 자동화관리 및 일정공유 △상품 추천 기능 등을 제공한다. AI비서 서비스는 플랫폼 내 팬잇(FANiT)과 FP(FANTOO POINT)로 이용할 수 있으며, 베타서비스 시행 후 유료로 서비스할 예정이다.

또 팬투는 딥러닝을 통한 AI음성합성 및 기술을 통해 AI비서 서비스에 음성을 입힌다. 해당 서비스는 전 세계 10여개국의 언어로 제공될 예정이다. 또 서울마리나에 위치한 스튜디오1.6.0의 자체녹음 및 공모를 통해 음성 목소리의 주인공을 정할 예정이다. AI 비서의 목소리는 연예인, 스포츠스타, 셀럽, 본인의 목소리 등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

한류홀딩스는 향후 가상인간도 출시해 AI를 활용한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팬투에 적극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팬투의 가상인간을 만능 엔터테이너로 성장시켜 글로벌 시장 진출과 사업 확장을 통한 매출 증대도 기대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팬투에 AI서비스를 적용하고 AI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기획했다"며 "이번 업무 협약을 시작으로 유저 편의성 증대와 플랫폼의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본격적인 AI 서비스를 고도화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를 통해 AI 기업으로 성장하는 발판을 마련하고 팬덤 문화 활성화를 위해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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