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안 써봤어?"…한국인은 'AI 앱' 어떻게 쓸까

변휘 기자 기사 입력 2024.10.06 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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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개편' 에이닷, 9월 MAU 277만명…챗GPT 이용자 절반 '10·20 세대'

주요 생성형AI 앱 MAU(월간 활성 사용자) 추이/그래픽=이지혜
주요 생성형AI 앱 MAU(월간 활성 사용자) 추이/그래픽=이지혜

생성형AI(인공지능) 서비스가 한국인의 일상에 빠르게 스며들고 있다. SK텔레콤 (57,100원 ▲800 +1.42%)의 AI 앱 '에이닷(A.)'은 통화 녹음·요약 기능에 더해 개인 일상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데일리' 기능 등을 더하며 이용자 MAU 300만명을 넘본다. 오픈AI가 개발한 '챗GPT'는 MAU(월간 활성이용자 수)는 200만명에 가까워졌고, 특히 그중 절반 이상은 10~20대 젊은층인 것으로 나타났다.

6일 모바일인덱스 집계에 따르면, 올해 9월 에이닷의 MAU는 277만1329명이었다. 전월(186만5590명) 대비 48.5%(90만5739명) 급증했다. 9월 신규 설치 건수는 63만5147건으로 전월(21만3362건) 대비 3배에 달했다.

에이닷은 AI를 활용한 간접적인 '아이폰 통화녹음' 기능 적용으로 작년 9월 MAU 100만명대에 올라선 데 이어 올 상반기까지 110만~120만명대를 유지했다. 올해 하반기에는 대규모 서비스 개편으로 한 번 더 반등했다. 7월 158만7852명, 8월 186만5590명의 MAU를 기록한 데 이어 9월에는 277만명을 넘어섰다.

에이닷은 지난 8월 할 일·일정·기록 등 개인의 일상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데일리' 기능을 선보였다. 일일이 입력하는 번거로움 없이 비서에게 이야기하듯 알려주면 일정 수행 시 고려해야 할 날씨와 교통 상황, 고객의 취향과 선호도까지 고려해 맞춤형 제안을 하는 AI 비서 기능이다. 또 에이닷을 통해 챗GPT, 클로드, 퍼플렉시티 등 다른 LLM(대규모언어모델) 기반 대화 서비스 7종을 당분간 무료로 제공한다.

챗GPT의 9월 MAU는 190만7660명이었다. 작년 9월 MAU(25만6536명)의 약 7.5배 규모다. 다른 생성형 AI 앱과 비교해도 1년 사이 이용자 규모가 가장 크게 성장했다.

특히 연령대가 어릴수록 챗GPT를 즐겨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9월 MAU를 살펴보면, 10대 이하(51만1227명)와 20대(52만3275명)를 합쳐 103만여명이 챗GPT를 이용하고 있었다. 전체 이용자의 과반(54.2%)이다. 청소년과 대학생들이 과제와 리포트 작성에 챗GPT를 활용한다는 교육 현장의 우려가 수치로 증명된 셈이다.

특히 챗GPT의 1인당 월 이용시간도 작년 9월 23분에서 올해 9월에는 54분으로 2배가 됐다. 일상 속 활용도가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 흐름이다. 반면 에이닷의 이용시간은 9월 기준 18분에 그쳤다. 이에 SK텔레콤은 이용자 편의성과 활용도 제고를 목표로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고 있다.

AI 포털을 내세운 '뤼튼'의 9월 1인당 이용시간은 74분으로 긴 편이었다. 작년 말 포털 서비스 출시와 함께 '실시간 검색어' 기능 등을 도입한 결과, 이용자 체류시간이 많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같은 달 MAU는 73만7850명이었는데, 이 중 10대(31만1420명)가 42.2%에 달했다.

이밖에 AI 생산성 앱 '노션'의 9월 MAU는 48만9961명, '마이크로소프트 코파일럿'은 13만2405명이었다. 각각 1인당 이용시간은 27분 가량이었다.
  • 기자 사진 변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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