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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스널 모빌리티(PM) 공유 플랫폼 '지쿠' 운영사 지바이크가 수소전기자전거를 자체 개발했다고 1일 밝혔다. 지바이크는 규제샌드박스 등을 신청해 조만간 수소 전기자전거를 상용화한다는 계획이다.
지바이크가 개발한 수소전기자전거는 저압수소 저장기술을 사용한다. 저압수소는 실생활에서 사용되고 있는 탄산음료 캔이나 자전거 타이어 정도와 비슷한 압력이다. 통상적인 고압수소보다 안전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지바이크는 저장용기를 탈부착 가능하도록 만들어 교체할 수 있게 했다.
지바이크는 수소전기자전거가 기존에 상용화된 리튬배터리 전기자전거보다 안전성이 높다고 강조했다. 통상 외부에서 전기를 직접 충전하는 리튬배터리는 과충전, 고온 등의 이유로 화재 위험이 높다. 반면 수소전기자전거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으로 전력을 생산해 화재 위험이 낮다는 게 지바이크의 설명이다.
효율성도 높다. 완충 시 주행 가능 거리는 70~80km로, 50km 이상 달릴 수 있는 리튬배터리 전기자전거보다 긴 것으로 측정됐다. 집이크는 "기존 리튬배터리의 단점인 화재 등 사고 위험성과 효율성 문제를 개선하고 저탄소 이동수단으로서 탄소중립에 기여할 수 있는 모델"이라고 말했다.
지바이크는 해당 전기자전거의 국내 운영을 위해 정부의 규제샌드박스를 신청한다는 계획이다.
윤종수 지바이크 대표는 "수소전기자전거의 개발은 친환경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중요한 발걸음"이라며 "수소 모빌리티의 확대를 통해 저압수소 연료 시스템의 표준화를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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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스널 모빌리티(PM) 공유 플랫폼 '지쿠' 운영사 지바이크가 수소전기자전거를 자체 개발했다고 1일 밝혔다. 지바이크는 규제샌드박스 등을 신청해 조만간 수소 전기자전거를 상용화한다는 계획이다.
지바이크가 개발한 수소전기자전거는 저압수소 저장기술을 사용한다. 저압수소는 실생활에서 사용되고 있는 탄산음료 캔이나 자전거 타이어 정도와 비슷한 압력이다. 통상적인 고압수소보다 안전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지바이크는 저장용기를 탈부착 가능하도록 만들어 교체할 수 있게 했다.
지바이크는 수소전기자전거가 기존에 상용화된 리튬배터리 전기자전거보다 안전성이 높다고 강조했다. 통상 외부에서 전기를 직접 충전하는 리튬배터리는 과충전, 고온 등의 이유로 화재 위험이 높다. 반면 수소전기자전거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으로 전력을 생산해 화재 위험이 낮다는 게 지바이크의 설명이다.
효율성도 높다. 완충 시 주행 가능 거리는 70~80km로, 50km 이상 달릴 수 있는 리튬배터리 전기자전거보다 긴 것으로 측정됐다. 집이크는 "기존 리튬배터리의 단점인 화재 등 사고 위험성과 효율성 문제를 개선하고 저탄소 이동수단으로서 탄소중립에 기여할 수 있는 모델"이라고 말했다.
지바이크는 해당 전기자전거의 국내 운영을 위해 정부의 규제샌드박스를 신청한다는 계획이다.
윤종수 지바이크 대표는 "수소전기자전거의 개발은 친환경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중요한 발걸음"이라며 "수소 모빌리티의 확대를 통해 저압수소 연료 시스템의 표준화를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지바이크
- 사업분야모빌리티, 유통∙물류∙커머스
- 활용기술스마트카, 첨단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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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자 사진 고석용 기자 gohsyng@mt.co.kr 다른 기사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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