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필란트로피로 첫 여정의 시작"…디지털웰니스이음포럼 성료

류준영 기자 기사 입력 2023.12.05 22:13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한국디지털웰니스협회, 필란트로피소사이어티 주최

데이터 기반 건강한 공동체를 위한 데이터 필란트로피 대국민선언에 참여한 최희윤 회장, 이순남 회장, 김우식 이사장, 이승열 행장, 김주한 교수 등 산학연정병의 대표자/사진=한국디지털웰니스협회
데이터 기반 건강한 공동체를 위한 데이터 필란트로피 대국민선언에 참여한 최희윤 회장, 이순남 회장, 김우식 이사장, 이승열 행장, 김주한 교수 등 산학연정병의 대표자/사진=한국디지털웰니스협회

한국디지털웰니스협회가 필란트로피소사이어티와 함께 5일 하나은행 대강당에서 '디지털 웰니스와 데이터 필란트로피'라는 주제로 디지털웰니스이음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에선 디지털웰니스 시대를 열어갈 데이터 중심의 R&D(연구개발), 디지털 혁신의 기반이 되는 마이데이터와 데이터 필란트로피,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되는 바이오 데이터 구축사업 등의 이슈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또 데이터 기반의 건강한 공동체를 위한 '데이터 필란트로피 대국민 선언'도 이어졌다.

1부 강연에선 신한금융지주 김명희 부사장이 '디지털 웰니스와 마이데이터', 하나금융지주의 황보현우 상무가 '데이터 필란트로피를 위한 하나금융의 여정'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어 보건산업진흥원 김현철 본부장은 내년 4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될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사업 및 민간협력 발전방안'을 소개했다.

필란트로피소사이어티 비케이안 교수는 건강관리와 연구를 위한 혁신적 접근으로 데이터 필란트로피의 진화과정과 이를 위한 비영리 기관의 역할을 제시했다.

2부 토론에선 서울대 의대 김주한 교수를 좌장으로 포항공대 백성기 전 총장, 이화여대 서울병원 한승호 센터장, 디케이닥터 박항준 대표, 미디어젠 염민선 소장,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황혜경 박사가 패널로 참여해 디지털 웰니스 시대로 나아가기 위한 데이터 필란트로피의 의미와 주요 이슈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마지막 순서로 진행된 '데이터 기반의 건강한 공동체를 위한 데이터 필란트로피 대국민 선언'에서는 최희윤 한국디지털웰니스협회 회장, 이순남 필란트로피소사이어티 회장, 이승열 하나은행장 외에 발표자와 패널, 산학연정병의 다양한 참가자들이 참여해 디지털 웰니스 시대에 건강격차 해소와 디지털 포용으로 이어질 데이터 필란트로피의 확산과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헸디.

최희윤 회장은 "오늘 디지털웰니스이음포럼이 데이터 필란트로피로 그 첫 여정을 시작했고, 본격적인 추진과 확산을 위해 비영리단체는 물론 산학연정병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함께 참여하여 상호협력를 도모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순남 회장은 "디지털 필란트로피에서 데이터 필란트로피의 진화 과정을 통해 새로운 패러다임이 탐색되었고 공공의 이익을 위한 데이터 활용 방안으로 '국가 통합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사업' 같은 정부 주도의 대규모 프로젝트에 주목해 비영리단체가 데이터 필란트로피 운동에서 의미있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한국디지털웰니스협회' 기업 주요 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