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테랑 영업맨의 '대화의 기술'...사람 아닌 '이것'에게 배운다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배관이 막히는 일이 잦겠어요. 터지는 일이 잦겠어요.' 이는 AI(인공지능) 스피칭 훈련사라고 불리는 '쏘카인드'(Sokind)가 보험설계사들을 대상으로 뇌혈관 질환 보장 상품을 소개할 때 사용할만한 시나리오 대본의 일부다. 쏘카인드는 콜센터 직원이나 마케팅·영업사원에게 '대화의 기술'을 가르친다. 대부분의 설계사가 으레 "뇌혈관 질환은 조기에 대비하지 않으면 큰 경제적 부담이 생길 수 있으...
류준영기자
2025.02.18 06: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