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 비상장 (13,150원 0.00%)가 그간 논란이 됐던 카카오택시 사업구조를 뜯어고치고 상생안을 마련하기 위해 택시기사들과 직접 만났다. 최근 '독과점 행위' 등의 의혹으로 윤석열 대통령으로부터 "부도덕하다"고 지적까지 받은 만큼 가맹택시 수수료, 플랫폼 운영 방식에서 파격적인 개편이 예상된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날 오후 2시 서울 역삼동 전국택시연합회관에서 택시 4개 단체(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와 비공개 간담회를, 오후 5시에는 가맹택시협의체와 간담회를 열고 현행 수수료 인하 등을 포함해 카카오T 플랫폼 전반의 운영 방식을 바꾸는 방안을 논의했다.
간담회는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가 직접 주재했다. 류 대표는 간담회를 앞두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서비스를 원점에서 재검토하는 마음으로 택시단체의 말을 귀담아 듣겠다"며 "여러 우려들이 불식되고 사랑받는 서비스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범수 카카오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도 이날 제3차 '공동체 비상 경영 회의'를 처음으로 카카오모빌리티 본사에서 열며 해당 사안에 대한 중량감을 더했다. 창업자가 직접 나서 택시 문제를 들여다보고 있다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 해석된다. 앞서 1·2차 비상 경영 회의는 카카오 판교 아지트에서 열렸다.
이날 오전 6시40분쯤 카카오모빌리티 본사에 모습을 드러낸 김 센터장은 "모든 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해 국민 눈높이에 부응하는 기업이 되겠다"며 "국민의 기업으로 성장해 온 만큼, 이번 기회에 초심을 찾는 카카오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올해 말 가시적인 몇 가지를 시작으로, 내년에 본격적으로 많은 일들이 일어날 수 있도록 달려볼 테니 지켜봐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날 카카오모빌리티가 택시기사들과 논의한 어젠다는 크게 세 가지다. 우선 '카카오 T 블루'라고 불리는 가맹택시 수수료(로열티) 개편이다. 카카오모빌리티의 100% 자회사 케이엠솔루션은 가맹택시인 '블루'로부터 운행 매출의 20%를 수수료(가맹계약)로 받는다. 대신 카카오모빌리티는 가맹 택시들이 운행 데이터 등을 제공하고 광고·마케팅에 참여하는 조건으로 운행 매출의 15~17%(제휴계약)를 다시 돌려준다.
결과적으로 택시기사들이 카카오에 내는 수수료는 전체 매출의 3~5% 수준이지만, 가맹택시 기사들은 카카오의 실질 수수료가 경쟁사인 우티(2.5%)에 비해 비싸다며 인하를 요구해왔다.
또 카카오T 플랫폼 운영 방식도 전면 바뀐다. 이른바 '콜 몰아주기' '콜 차단' 논란에 따른 조치다. 카카오택시는 호출 앱 시장에서 90% 이상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확보했다. 이같은 시장지배적 지위를 이용해 무료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일반 택시 대신, 로열티를 내는 가맹택시에 콜을 몰아줬다는 혐의를 받아왔다. 이와 관련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2월 과징금 271억원을 부과했다. 또 최근에는 우티, 타다 등 다른 플랫폼의 가맹택시에는 아예 콜이 가지 않도록 차단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앞서 카카오모빌리티는 이같은 독과점 논란을 해소하기 위해 경쟁사들에 카카오T 플랫폼을 전면 개방한다고 밝힌 바 있다. 다만 '플랫폼 전면 개방'이 어떤 형식으로 이뤄질지는 앞으로의 논의에 달려있다. 업계에선 카카오T 플랫폼 내에 경쟁사 및 공공 플랫폼이 탑재되는 '플랫폼 인 플랫폼'(PIP) 방식이나, 플랫폼끼리 연동하는 방식 등을 예상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택시기사들과의 상생안도 마련한다. 종사자 업무 환경 개선, 택시 기사 의료생계 안심지원 등에 대한 내용이 간담회에서 다뤄졌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해 4월 △플랫폼 내 공급자(택시기사) 수익 증진 370억원 △플랫폼 공급자 처우 개선 80억원 △중소사업자 비용부담 완화 50억원 등을 약속했는데 이에 대한 구체적 추진 일정 및 확대 방안 등까지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날 간담회 후 의견을 추가로 수렴해 최종 실행안을 연내 발표할 계획이다. 류 대표는 "여러 의견들을 조율해 빠른 시일 내에 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기자 사진 김승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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